GMO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편향된 부정적 인식의 타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서론
1.1 GMO란?
1.2 조사,연구방법


Ⅱ. 본론
2.사람들의 인식
2.1 서울대생을 표본집단으로 한 설문조사
2.2 우리나라에서 본 GMO
2.3 세계 여러 각국에서 본 GMO

3. 현재 우리 생활과 근접해 있는 GMO
3.1 생명공학기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3.2 GMO의 예

4. GMO관련 쟁점들
4.1 환경적 측면의 쟁점들
4.2 인체 유해성 관련 쟁점들
4.3 경제적 측면의 쟁점들
4.4 전문가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보다 오래 생존하고 풍족한 삶을 살고자한 욕구는 의료기술과 산업발달을 통해 그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세계인구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어 UN에 따르면 1997년 60억에서 2000년에는 6억, 2070년에는 100억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런 인구증가는 필연적으로 식량증산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농지면적은 한정되어 있으면 한동안 획기적인 해결 방법으로 생각되어온 화학비료나 농약의 사용도 환경파괴와 안정성문제로 다른 방안을 찾아볼 수밖에 없는 현실에 이르렀다. 열악해져만 가는 농업환경 속에서 환경 친화적이며 높은 생산성을 약속하는 대체기술로 대두된 것이 바로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다.
아직은 획기적인 농업혁명이 될지 인류의 재앙이 될지는 확언 할 수 없지만 이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어느새 우리의 생활에 많이 응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무조건적인 반대와 부정적인 인식을 키우는 것보다 비판적인 눈을 기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재 우리의 과제가 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통해 현황과 쟁점들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이를 통해 GMO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편향된 부정적 인식을 타파하는 것이 이 논문을 작성하는 이유가 되겠다.


1.1 GMO란?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하 GMO로 통칭)의 약어로 일반적으로 생산량 증대 또는 유통, 가공의 편의를 위하여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해서 기존의 번식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takara 한국 유전자 검사 센터 http://www.takara.co.kr/kgac/plant/gmo/gmo_info.asp
2)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34574
3)풀목산 농원 홈페이지 http://pulmoxan.co.kr/kong/k_gene.php
4)www.lefigaro.fr kisti
5)농림부 홈페이지
http://www.maf.go.kr/user.tdf?a=user.board.BoardApp&c=2002&mc=03050100&board_id=p_m2_info_01&seq=221
6)중앙일보 11월 22일자 기사
7)뉴시스 11월 16일자 기사
8)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vetzee?Redirect=Log&logNo=80025013651
9)유전공학의 오늘과 내일, 한문희 외 8명,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 1993
10)생태학적 시대의 식품과 건강, 맹영선 허태련 공저, 유한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총론 - 중앙유라시아
  •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본다.Ⅲ. 우수한 고대, 열등한 현재-인도우리네의 인식에서 인도와의 심적 거리감은 어느 정도일까? 어쩌면 인도는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나라가 아닐까 싶다. 지리상으로 같은 아시아에 위치하면서도 유럽이나 미국보다 훨씬 멀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 원인을 우리네 학교의 교과서에서 찾아보고자 한다.우리의 인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부재는 부실한 교과서에서 출발하고 있다. 중학교 세계사

  • 페미니즘 영화 분석 및 한계점과 발전 방향
  •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제시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관객에게 전달되는 데 실패했다면, 여권주의 영화의 취지는 반영되지 못한 것이다. 페미니즘 필름이 대중적 관심에서 벗어난 주변적인 관점에서 기원했음을 생각해보면 이는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나, 진정한 여권주의 영화에 대한 감독의 인식이 확고히 존재한다면 영화 담론을 풀어내는 과정에서 오해의 소지를 줄

  • 과학기술의 민주화와 기독교 윤리
  • 대한 논쟁이 던져주는 교훈 - 이데올로기로서의 과학기술의 민주화를 경계한다” 『자연과학 5호 』(1998): 73-83쪽.이덕환, “현대과학 - 기술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 대토론회 ‘과학전쟁’』발표논문집(2001): 8-21쪽.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과학은 민주주의가 아니며, 과학 이론을 결정하는 것을 국민투표를 통해 할 수는 없으므로 과학의 민주화는 말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Levitt, Norman, & Gross, Paul, The perils of democratizing science, T

  • [법학] 동성애와 동성혼
  • 인식3. 동성혼 문제가 이슈화되기까지의 과정(1) 국제적 동향(2) 국내적 동향Ⅲ. 동성혼에 대한 해외 판례 및 입법례1. 동성혼에 대한 각국 판례(1) 동성혼의 법적 인정 여부 - 뉴질랜드 판례(2) 동성애자들의 양육권 - 미국의 판례(3) 기타 미국 각 주의 주요 판례 2. 동성혼에 대한 각국 입법례(1) 유럽(2) 미주대륙(미국, 캐나다, 브라질)3. 동성애자들이 요구하는 동성혼의 법적 권리Ⅳ. 논의 방향Ⅴ. 동성혼 반대1. 사회의 부정적 인식(1) 동성애의

  • [여성과정치] 한국 여성리더의 과제
  •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불식시키고, 남녀학생들의 교육경험과 성취에 있어서의 동등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여성학 등의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여성들의 정치참여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갖도록 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다. 앞의 문제점을 찾는 부분에서 교육적인 문제점으로 남녀 진학률의 차이를 거론했었는데, 학교 교과목에 이런 내용을 삽입한다면 이 차이를 줄이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앞의 내용과 동일 선상에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