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작품에서의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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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개방적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상
2.1 특별한 능력을 지닌 여성
2.2 내적인 강인함
3. 가부장적 체계에서 요구되는 여성상
3.1 순진무구한 처녀성
3.2 남자 주인공만 사랑하는 민들레형 희생정신
3.3 남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불안정함.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국에 디즈니가 있다면, 일본에는 미야자키 하야오가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야자키 하야오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이다. 그가 현재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환경오염 등의 사회문제를 애니매이션을 통해 풍자했다는 사회적 문제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 그리고 여성 주인공들의 성격이 이전의 다른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그려졌다는 여성성의 획기적 변화 측면에서도 바라볼 수 있다. 필자가 지금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여성상에 관한 것이다. 미야자키 작품의 히로인은 다른 애니메이션 작품들의 히로인에 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때문에 어느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을 ‘페미니즘 영화’계열에 넣기도 하고 ‘페미니즘 감독’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하지만 정말 그런가 의문을 제기한다. 그의 작품에 여성들이 중요한 역할을 맡은 것도 사실이며, 타 작품에 비해 어떤 체제에 억압받지 않는 자유로운 여성상을 그린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 또한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상이라는 것이다. 결국 가부장적 체제에서 요구하는 여성상이 현대에서 요구되는 여성상 틈 속에 슬그머니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글은 미야자키 작품에서 개방적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상이 어떻게 형상화 되어 있으며 아울러 그 이면에 가부장적 체계에서 요구되는 여성상이 어떻게 숨겨져 있는 지 밝히고자 한다.

2. 개방적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상
현대사회는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더 이상 여성이 약자가 아님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현대사회에서 성공하는 여성들의 특징으로 자신만의 뛰어난 능력과 남자들 못지않은 강인함을 들 수 있다. 여성의 성공요인으로 불리는 이 두 가지 특성이 미야자키 하야오의 히로인들에게도 나타나 많은 사람들이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특징을 능동적인 여성상으로 뽑으며 그의 작품을 칭송하고 있다. <천공의 성 라퓨타>의 시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소피, 그리고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센을 중심으로 사람들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히로인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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