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연구방법 및 한계
1. 이론의 유사증명
2. 맥락의 대조
3. 거시인과분석
Ⅲ. 왕따와 이지메의 개념 및 정의
1. 왕따
2. 이지메
Ⅳ. 왕따와 이지메의 발생원인 비교
1. 가정 환경적 발생요인
2. 학교 환경적 발생요인
3. 사회 환경적 발생요인
(1) 집단주의 사회문화
(2) 대중 매체 영향
Ⅴ. 왕따와 이지메의 실태 및 인식
1. 왕따의 실태 및 인식
(1) 왕따 피해율과 성별, 학년에 따른 실태조사
(2) 왕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 가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
2) 피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
2. 이지메의 실태 및 인식
(1) 이지메의 피해율과 성별, 학년에 따른 실태
(2) 이지메에 대한 일본학생들의 인식
1) 가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
2) 피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
Ⅵ. 맺음말
붙임#.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사회 저변에 확산된 유형, 무형의 폭력은 학교와 그 주변에서도 예외 없이 자행 되고 있다. 최근에 더욱 큰 파장을 몰고 온 학교 폭력 문제는 청소년의 문제만이 아닌 사회 전반에 걸친 병리현상으로 대두되었다. 학교 주변의 폭력은 그 양상이 날로 다양해지고 그 피해의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며 이는 물리적인 폭력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언어적 폭력까지 포함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이 학교폭력을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이외에도 협박, 따돌림과 같은 심리적인 폭력, 심부름 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비교 연구 범위를 학교 폭력과 포함 관계에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으로 한정하였다. 한국의 집단 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발생 원인과 실태, 대처 방안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따’는 어원 자체가 한국 청소년들 사이의 은어로서 시작되었고,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은 일본의 이지메의 번역으로 사용되어 시작했기 때문에 ‘왕따’라는 의미자체가 이지메와의 비교에서 적합할 것이다. 또한 왕따와 이지메가 집단주의 사회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이며 이 점에 있어 한국과 일본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분모가 있다. 미국과 같은 개인주의적 사회에서는 개인의 튀는 행동이 동료로부터 큰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집단주의 사회에서는 집단에 동조하지 않는 행동은 직접, 간접적으로 제재를 받는다. 왕따와 이지메가 일반적 청소년 폭력과 다른 특이성은 자주 접촉하는 급우 또는 교내 학생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점이다. 특히 왕따나 이지메를 같은 반 학우로부터 당하는 경우 그 피해자에게는 상당한 정신적 괴로움을 주게 되어 자살을 감행하는 경우도 있다. 친애 및 우정의 욕구가 강한 시기에 친구로부터 따돌림을 받는 것은 그의 자존심과 정체성에 심각한 손상을 끼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과 일본은 같은 동양 문화권의 인접 국가로서 문화적 사회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문제의 발생과 심각성의 인식을 먼저 경험한 일본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실태를 재조명하고 여러 주체들과 제도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 상담실,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 가원 1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특별시
◦ 일본 동경 국제 대학 T.Takuma 교수 초청 한.일 학술대회, 「왕따,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개발」
◦ 김창남,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 1995.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청소년 폭력 실태와 예방 대책에 관한 한일 국제 세미나」,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 김종기, 「폭력은 싫어요 - 학교폭력예방과 지도」, 청소년폭력 예방재단, 1996.
◦ 김두현, 「청소년법과 행정」, 삼영사, 1997.
◦ 이민희 외 3명, 「청소년폭력 예방대책 모델 개발, 청소년 지역사회 네트워크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
◦ 박경숙 외,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 이종원 편역, 「일본 청소년 이지메의 실태와 대책」, 한국청소년개발원, 1998.
◦ 청소년 보호위원회, 「외국의 청소년프로그램」 제2권, 청소년보호위원회, 1998.
◦ (주)가우디, 「왕따 리포트」, 우리교육, 1999.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실태와 그 대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1999.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상담사례집」 제3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9.
◦ 이기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집단따돌림
  • 교육풍토에 의해 좌절하고 사기가 떨어진 청소년들 사이에 자신들의 힘을 추구하고 과시하기 위해 집단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힘을 지니고 있는 집단원으로 남기 위해 집단 행동에 동조하게 된다.(2) 집단의 비행 노출정도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비행적인 또래 집단과 어울릴수록 학교에서의 위험행동 경력이 증가되고, 비효과적인 대응기술, 여가시간에 위험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증가된다고 한다.3) 집단따돌림의 가정적

  • [학교사회복지론] 집단따돌림에 관한 고찰
  •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1. 이론적 배경1) 집단따돌림의 개념 및 특성‘왕따’라는 말은 어원적으로 한자 접두어 ‘왕(王)’과 ‘따(따돌림의 줄임말)’가 결합한 말로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심하게 따돌림 혹은 그 대상’이라는 뜻이다. 일본동경도립 교육연구소(2003)는 집단따돌림을 “동일집단 내에서 단독 또는 복수이 성원이 인간관계 속에서 약한 입장에 처한 성원에 대해서 신체적 폭력이나 가해를 가하기로 하고 심리적인

  • [청소년복지] 청소년집단따돌림
  • 일본의 이지메는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따돌림은 서구 보다는 일본의 것과 유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고립된 특정인에게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심리적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라고 정의한다.나. 집단따돌림의 행위집단따돌림의 행위는 대체로 소외, 모함, 경멸, 괴롭힘, 폭력 등 5 가지로 나누어 볼 수

  • 학교폭력,학교폭력의특징과변화,현재학교폭력,학교폭력대책
  • 학교 폭력을 학생들 상호간에 가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교사에 의해서 특정 학생에게 가해지는 체벌(언어적, 심리적, 물리적 폭력) 또한 포함하는 범위라고 정한 연구자(김성환:1999)도 있다.(박영신, 김의철,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 특성 : 폭력가해 , 폭력피해 ,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2001년)2009년 8월 9일에 시행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9642호 - 개정 2009. 5. 8) 의 정의에 따

  • [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에 대한 진단과 대책
  • 한국인의 획일주의는 각 개인의 개성을 약화시키고 사회발전의 활력인 다양성을 말살시키고 있다. 우리의 경우 조직 속에서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왕따가 되기 십상이다. 반면 남들과 그럭저럭 잘 지내며 모나지 않은 인물에 대해선 원만하다면서 후한 점수를 주곤 한다. 사실 우리 교육현장에서 학생 개성 살리기 교육의 필요성은 오래 전부터 제기 돼 왔지만, 무개성의 획일주의 교육은 아직도 교육현장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우리나라 학교 음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