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 7차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론

1. 미술교육이란?
2. 해당교과 내용 선정 이유
3. 교사용 지도서 분석


Ⅱ. 본론

1.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
2. 교과서 분석
3. 만화와 애니메이션 단원 수업 지도안


Ⅲ. 결론

1.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2. 교육여건과 교실환경의 문제점
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개선방안
4. 맺는말

본문내용
Ⅰ. 서론

1. 미술교육이란?

미술교육학을 논의하기 전에 '미술과교육'과 '미술교육'이라는 말의 뜻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미술과교육이라는 용어는 미술을 하나의 교과로 편성해서 가르칠 때의 명칭이고 미술과교육이라는 말은 학교에서의 미술교육을 의미하게 된다.
이때의 미술과교육은 교육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중, 미술과에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일정한 기간 지속적으로 학생에게 행해지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다음으로 미술교육은 학교 이외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육도 포함하는 것이다.
미술이 교과로 채택되어 계속적으로 실천되지는 않지만 어느 장소에서든 미술을 가르치는 교육의 현상이 있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공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사회의 기관이나 단체에서도 미술을 가르치고 있다. 미술학원, 사회 단체 미술프로그램, 미술연수, 미술센터의 미술활동, 박물관교육, 미술관교육, TV광고, 도로나 건물의 선전광고 등을 통하여 미술교육이 실행된다. 또한 평론가는 글을 통하여 미술교육 자는 미술에 관한 연구물을 통하여 미술을 가르친다. ..공교육제도 하에서의 미술교육과 함께 미술을 교육하는 모든 활동을 미술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미술과교육이라는 말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위의 용어 정의에 한해서 볼 때 미술과교육학이라는 용어가 쓰이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과는 미술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로 구분되어 지므로, 미술교육 연구의 범위가 좁아진다. 즉, 미술과교육학은 학교의 미술과교육을 학문으로 정립시키려는 것이며, 미술교육학은 미술교육 제반 현상을 학문으로 정립시키려는 노력이다. 미술과교육의 개념과 미술교육의 개념의 포함관계를 살펴보면, 미술과교육이 미술교육에 포함되며 미술교육은 미술활동에 포함됨을 알 수 있다. 미술과교육보다는 미술교육이 그 범위가 넓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미술을 연구하고 이해하고 미술 을 사용하는 모든 활동을 미술활동으로 볼 때, 미술교육보다는 미술활동이 더 포괄적인 개념이다. 물론 미술과교육이 가장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긴 하지만 그것만이 학문의 대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문제제기와 개선방안 탐색,
조형교육 제23권 2004,이성도,김혜숙
미술과 교과 (대한교과서, 두성동아, 일진사, 시흥사)
교사용지도서 (대한 교과서, 시흥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교과서를 출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문제점과 미흡함이 엿보이는 교과서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 따라서 우리는 현용되고 있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검인정 교과서 중 한권을 선정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해보려 한다. 교육과정 반영의 충실도와 적절한 내용의 배치라는 두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분석을 해나갈 것이며, 미흡한 부분을 발견할 경우 그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이다.우리는 대부분의 교육

  • [교육]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제7차 교육과정이 1997년 12월 말에 고시되고, 2000년 3월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지도 벌써 6년이 지났다. 시행 5년차인 지난 2004년부터는 1112학년에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에 맞는 교과목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과정 및 계열과 교과목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 [교육학]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재량활동교육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목차 1. 주제선정동기 및 필요성2. 연구방법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활동의 개념 비교가. 재량활동나. 특별활동다. 특기․적성 교육 활동라.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비교4. 재량활동 운영실태 분석가. 교생실습학교 운영실태 분석나. 선행연구 분석5. 재량활동 문제점가.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측면의 문제점나. 교과 재량활동의 문제점 다. 창의적 재량활동의 문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5. 경험의로서의 교육과정6. 개별적인 과업과 개념으로서의 교육과정7.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