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의 풍토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과 효과 3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
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효과(적용 사례) ♣ 미국 보잉 사(社)
♣ 미국 GE(General Electric) 사(社)
2. 조직문화 6
1) 조직문화의 개념 및 내용
(1) 개념정의
(2) 조직풍토와 조직문화의 관계
(3) 조직문화의 수준과 내용 ♣ Schein의 개념적 조직문화 구조
(4) 학교조직문화의 유형
① 인간자원 지향성에 따른 문화유형
㈀ 보호문화 ㈁ 냉담문화 ㈂ 실적문화 ㈃ 통합문화
② 문화형질에 따른 학교문화의 분류
㈀ 가족문화 ㈁ 기계문화 ㈂ 공연문화 ㈃ 공포문화
(5) 다양한 학교 조직문화의 예
① 우리나라-진성고등학교
② 태국-무반텍(사랑과 치유의 학교)
③ 일본-자유학원
④ 영국-슈타이너 학교
⑤ 러시아의 톨스토이 학교
⑥ 일본-키노쿠니 학교
3. 지도성 이론 20
1)특성론적 접근
2)행위론적 접근 ♣ Blake와 Mouton의 연구
3)상황론적 접근
4) 현대적 지도성 이론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 교환적 지도성(거래적 지도성)
(3) 변혁적 지도성
4. 교육조직 이론 23
1) 관료제 조직
2) 학교조직에 대한 대안적 모형
(1)이완체제
(2) 조직화된 무질서
5. 제언 25
6. 참고문헌 및 자료 26
본문내용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과 효과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전사적 품질 경영을 이르는 말로, 1960년대 이후 발전한「전사적 품질관리(TQC;Total Quality Control)」에서 발전한 개념이다. 그러나 TQC에서는 통계학적인 것이 주 방법론을 차지했다면 TQM은 통계학적인 것은 물론 조직적이며 관리론적인 방법론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일본식 품질 관리 원리에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했다.
이 개념은 경영·기술 차원에서 실천되던 고객지향품질관리 활동을 품질관리 책임자뿐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 노사관계 등 기업의 모든 분야에 확대하여, 생산 부문의 품질관리만으로는 기업이 성공할 수 없고, 기업의 조직 및 구성원 모두가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즉 기본적인 정신이나 사고방식을 소홀히 한 채 단순히 지엽적인 제도나 기법에만 매달려서는 품질경영의 진정한 효과를 얻기 어렵고, 품질위주의 기업 문화를 창조하여 조직구성원의 의식을 개혁하여 긍지와 팀워크를 고취해야만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는 미국 품질관리의 대가인 에드워드 데밍 박사가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그는 강론 시 임원들에게 “나무로 치면 죽은 가지에 해당하는 직원들과 일하고 있지는 않은가?”를 물었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1992년부터 정부가 신 산업정책의 일환으로 TQM을 강조하여 많은 기업들이 이를 수용하고 있다.
TQM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참고문헌
빌 크리치, 황태호
배리 데일, 케리 쿠퍼, 박수규 저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왕기항, <교육조직론 탐구>, 서울, 학지사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교육행정학술지> 200., Vol 21. No.4. pp.161-178
박삼철,
교육 다큐멘터리 자료 ① 우리나라-진성고등학교
② 태국-무반텍(사랑과 치유의 학교)
③ 일본-자유학원
④ 영국-슈타이너 학교
⑤ 러시아의 톨스토이 학교
⑥ 일본-키노쿠니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학습 공동체의 교육적 의의 탐색
  • 학교, 기획세미나, 공간플러스-청소년, 강학원 등이 큰 프로그램 골자이다. 이들 각각이 자체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다. 1~2개월을 주기로 한 강좌들이 약 20개 정도 있고, 그 외로 세미나, 토론회 등이 수유+너머에서 이뤄지고 있는 학습 형태이다. 그 분야는 어학, 과학, 철학, 문학, 역사, 문화, 고전, 글쓰기, 미술, 요가, 음악 등 여러 부문을 망라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 공동체로 참여하는 것을 시작으로 학습자가 자발적

  •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 교육학은 상생과 상생을 위한 실천적 교육관, 생태윤리를 강조한다.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한국 교육에 던져주는 의미가 많다. ➜ 생명계 모두를 위해 봉사하는 상생의 인간됨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실은 자연파괴, 생명파괴가 흔히 일어난다. 이는 교육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교과서에서는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지만 Tv 뉴스를 보면 나무를 베고 산을 깎아만든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미,변인,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정의,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학교내적요인,학교외적요인, 학업성취격차 모델
  • 문화와 학교풍토학생의 학업적 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생의 학습 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능력감등을 중심으로 측정한 학생의 풍토지수가 학업 성취에 뚜렷한 영향을 준다는 연구가 있다(Brookover et al,1979). 브루코버의 정의에 의하면 학교풍토는 학생풍토, 교사풍토, 교장 풍토로 이루어지며 1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1) 학생풍토․학구적 무력감․장래의 평가 및 기대․학생이 지각한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문화실조론문화적 폭력론(교과과정 및 교사-학생 상호교섭의 불공정)가. 문화 실조론① 환경론의 입장 : 문화 실조론자들은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을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에서 찾았다.② 교육내용은 객관적 지식 : 문화 실조론자들은 기능론적인 입장에 서서 학교의 교육내용을 객관적이며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본다.③ 서구 중심적 세계관 : 이들은 서구 중심적 세계관을 가지고, 서구 산업사회 백인 중산층 문화를 가장 이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참고문헌Ⅰ.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