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2
가.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2
나.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2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
가. 학자들의 정의 2
나. 지체학교의 치료교육활동의 변화와 발전 3
3. 치료 교육 활동의 기본 원리와 개념 4
가.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나. 교육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4.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원리와 운영 계획 5
가. 지도 원리 5
나. 학교단위 운영 계획 6
다. 학급 단위 운영 계획 8
라. 전문 치료교육 활동 8
5. 중복 ․ 지체 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평가 9
가. 감각 ․ 지각 훈련의 평가 9
나. 언어 훈련의 평가 10
다. 작업 훈련의 평가 10
라. 물리적 훈련의 평가 11
마. 신체 활동 훈련의 평가 11
바. 사회 ․ 심리적 훈련의 평가 11
사. 기타 훈련 영역의 평가 12
6.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
가.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2
나. 교육과정 개정에서 강조한 사항 12
다.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의 주요 내용 비교 13
라. 훈련 영역별 주요 개정 내용 비교 14
7.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중요 지침 16
가. 교육 목표 16
나. 편제와 시간(단위)배당 기준 16
다. 치료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17
라. 운영방법 17
마.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과정 변천의 특징 17
8. 지체부자유 학교의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계획 18
가. 치료 교육 활동 지도 원리 및 방법 18
나. 지도 계획 작성 18
다. 보완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19
9.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의 유의사항 20
10. 정리 21
- 본문내용
-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 치료 : 인간의 심신의 장애를 정상의 상태로 되돌리거나 또 그 장애를 가능한 경감시│ 키는 것
├ 교육 : 인간의 원래 가지고 있는 제 능력을 사회생활 속에서 충분히, 의미 있게 발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
├ 치료교육: 지체부자유 학생의 조화롭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빼 놓을 수 없│ 는 교육내용이며,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 영역으로서 교과 활동과 특별활│ 동의 기초가 되어야 하며 나아가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활동에는 반드시 이└ 루어져야하는 영역
1.1.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
1.2.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① 학교에서의 치료교육활동은 부자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시키고자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인 가용성을 최대한 회복시켜 줌
② 학교에서의 치료 교육 활동은 단순히 부자유한 기능을 대선, 발달시키는 것만이 아니고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촉진 시키는 것이다.
③ 지체부자유 학생의 교육 내용은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문제를 표현하여야 한다.
④ 치료교육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지체부자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성장의 경험과 자아를 실현하는데 있다.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1. 학자들의 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