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2
가.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2
나.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2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
가. 학자들의 정의 2
나. 지체학교의 치료교육활동의 변화와 발전 3
3. 치료 교육 활동의 기본 원리와 개념 4
가. 치료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나. 교육에 중점을 둔 치료교육의 이념 4
4.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원리와 운영 계획 5
가. 지도 원리 5
나. 학교단위 운영 계획 6
다. 학급 단위 운영 계획 8
라. 전문 치료교육 활동 8
5. 중복 ․ 지체 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의 평가 9
가. 감각 ․ 지각 훈련의 평가 9
나. 언어 훈련의 평가 10
다. 작업 훈련의 평가 10
라. 물리적 훈련의 평가 11
마. 신체 활동 훈련의 평가 11
바. 사회 ․ 심리적 훈련의 평가 11
사. 기타 훈련 영역의 평가 12
6.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방향 12
가.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2
나. 교육과정 개정에서 강조한 사항 12
다.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의 주요 내용 비교 13
라. 훈련 영역별 주요 개정 내용 비교 14
7.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 중요 지침 16
가. 교육 목표 16
나. 편제와 시간(단위)배당 기준 16
다. 치료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17
라. 운영방법 17
마.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과정 변천의 특징 17
8. 지체부자유 학교의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계획 18
가. 치료 교육 활동 지도 원리 및 방법 18
나. 지도 계획 작성 18
다. 보완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19
9.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운영의 유의사항 20
10. 정리 21
본문내용
제 9장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활동
1.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교육활동의 목표와 방향
┌ 치료 : 인간의 심신의 장애를 정상의 상태로 되돌리거나 또 그 장애를 가능한 경감시│ 키는 것
├ 교육 : 인간의 원래 가지고 있는 제 능력을 사회생활 속에서 충분히, 의미 있게 발휘│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
├ 치료교육: 지체부자유 학생의 조화롭고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빼 놓을 수 없│ 는 교육내용이며,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 영역으로서 교과 활동과 특별활│ 동의 기초가 되어야 하며 나아가 지체부자유 학교 교육활동에는 반드시 이└ 루어져야하는 영역
1.1. 지체부자유아 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치료교육의 목표
“장애 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
1.2. 치료교육활동의 방향
① 학교에서의 치료교육활동은 부자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시키고자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인 가용성을 최대한 회복시켜 줌
② 학교에서의 치료 교육 활동은 단순히 부자유한 기능을 대선, 발달시키는 것만이 아니고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성장 발달을 촉진 시키는 것이다.
③ 지체부자유 학생의 교육 내용은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문제를 표현하여야 한다.
④ 치료교육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지체부자유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성장의 경험과 자아를 실현하는데 있다.
2.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활동의 변화
2.1. 학자들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아동복지
  • 지체부자유아시설, 맹아시설, 중증심신장애아시설, 정서장애아단기치료시설, 교호원, 아동관, 모자료(모자원) 등이 있으며 정부로부터 예산이 충당된다.아동복지시설 가운데 아동관, 아동유원(어린이놀이터), 모자휴양시설, 모자복지센터, 모자건강센터 등은 무료이용시설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수탁료는 보호자의 수입에 의해 결정된다. 저소득 계층은 시설이용료를 부담하지 않는다. 모든 시설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후생성은 아

  • 사회과학 지체장애
  • 지체장애의 개념 ▶정의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로는 영어권에서는 불구(crippled), 신체장애(physically disability), 지체자유(physical disabilities) 또는 중복지체부자유(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일본에서는 지체부자유, 운동장해, 건강장해, 심신장해 등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체부자유의 정의는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0조 1항에서는 ⌜지체부자유⌟라는 용어를 사용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 요구학생 선정과 배치절차의 적합성 부족3)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

  • [특수아동]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법을 서술하시오
  • 치료법1) 미술 심리치료법2) 음악 심리치료법3) 예술 심리치료법4) 인형극 심리치료법5) 문학, 독서 심리치료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동(special children)이란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감각장애아 및 영재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특정 영역에서 일반 아동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용어사전에 따르면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발달, 감각적 능력, 신경운동적 능력,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이나 중복적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