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1.1.1역사적 계기
1.1.2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
1.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
1.2.1 포스트모더니즘 용어의 정의
1.2.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3 포스트모던 사회의 그늘
1.3.1 영상 매체의 해악
1.3.2 금전만능주의의 해악
1.3.3 도덕성의 마비
1.3.4 관능과 충동에의 유혹
1.3.5 전산망에 의한 정보의 누출
1.3.6 모조(가짜)의 창궐
1.3.7 환경파괴와 공해
1.4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
1.4.1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1.4.2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영화
1.5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2.1 교육의 개념과 역사
2.1.1 교육의 개념
2.1.1.1 두 종류의 교육개념
2.1.2 교육의 역사
① 지식 중심 교육 과정
② 경험 중심 교육 과정
③ 잠재적 교육 과정
2.2 교육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2.2.1 우리 나라의 교육
2.2.2 다른 나라의 교육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
3.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
3.2 바람직한 교사상
Ⅲ.맺는 말
- 본문내용
-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 -살림출판사 신승환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 행정과 학교 경영 1998. -원미사 윤종건
포스트 모던 문화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정호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 보르헤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 사회-프레드릭 제임슨
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교육 과학사 김재춘
현대교육철학-서울: 학지사 신득렬(2003)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 교육 철학의 최근 동향- /교육과학사/ 강영혜 외 11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