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1.1.1역사적 계기
1.1.2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

1.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
1.2.1 포스트모더니즘 용어의 정의
1.2.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3 포스트모던 사회의 그늘
1.3.1 영상 매체의 해악
1.3.2 금전만능주의의 해악
1.3.3 도덕성의 마비
1.3.4 관능과 충동에의 유혹
1.3.5 전산망에 의한 정보의 누출
1.3.6 모조(가짜)의 창궐
1.3.7 환경파괴와 공해

1.4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
1.4.1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1.4.2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영화
1.5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2.1 교육의 개념과 역사

2.1.1 교육의 개념
2.1.1.1 두 종류의 교육개념

2.1.2 교육의 역사
① 지식 중심 교육 과정
② 경험 중심 교육 과정
③ 잠재적 교육 과정

2.2 교육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2.2.1 우리 나라의 교육
2.2.2 다른 나라의 교육

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
3.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
3.2 바람직한 교사상

Ⅲ.맺는 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라는 보고서를 통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의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왜 아직도 포스트모더니즘인가? -살림출판사 신승환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 행정과 학교 경영 1998. -원미사 윤종건
포스트 모던 문화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정호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 보르헤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 사회-프레드릭 제임슨
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교육 과학사 김재춘
현대교육철학-서울: 학지사 신득렬(2003)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 교육 철학의 최근 동향- /교육과학사/ 강영혜 외 11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과교육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생배경정치적배경경제적배경사회적배경문화적배경예술적배경학문적배경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바라보는 시각후기모더니즘탈모더니즘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의20세기 중엽부터 나타나 사회적, 문화적 현상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사회전반의 기본적인 인식 세계의 변화를 포함하는 학제적 현상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상대적인식론탈정전화반합리주의유희적 행복감의 향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Ⅰ. 서론 얼마전 박영진 교수님께서 한완상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