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실태 분석, 발생요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의 개념

Ⅲ.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Ⅳ. 집단따돌림의 특성

Ⅴ.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피해

Ⅵ. 집단따돌림의 해결책

Ⅶ. 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 사례

Ⅷ.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정신이상이 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임없이 보도하고 있다. 또한 급우를 괴롭힌 고등학생이 검찰에 구속되고, 피해학생 부모가 학교와 교육청에 그 책임을 물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이제 단순히 학교 차원에 그치지 않고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야후 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6505900&p=왕따/집단따돌림집단 따돌림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56561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
사이버 왕따 상담실 http://www.cyberwangdda.or.kr/
하늘천사 http://www.skyangel.co.kr/
JnJ청소년상담센터 http://www.ttax.net/
왕따클럽14578 http://cafe.daum.net/14578/
따뜻한 사랑으로 http://my.netian.com/~toackckj/
왕위모(왕따를 위한 모임) http://myhome.naver.com/dhkddnlah/
박유순의 인터넷상담실 http://users.unitel.co.kr/~yusun/
집단따돌림 유형 및 해결방안 http://210.90.168.4/~flower/sul1999/99-60.htm
광주광역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http://www.kycc.or.kr/
소외/대인공포증/내성적인사람들 http://cafe.daum.net/comuti
대인관계 클리닉 http://cafe.daum.net/loveconern
학교가기싫어!!! http://cafe.daum.net/smillingschool
고민상담..왕따..우정..사랑..따돌림 http://cafe.daum.net/aoahcomcom
교육심리-집단따돌림 http://cafe.daum.net/ab09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대한 막아줄 수 있는 안정적인 곳이어야 할 것이다. 최자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1그런데 불행이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으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

  • 청소년 폭력과 집단 괴롭힘
  • 집단 괴롭힘이 교육현장의 보편적 문제현상이 되었음을 뜻한다. 이를 아이들끼리 함께 생활하며 발생할 수 있는 보통의 문제로 생각해 버리기에는 심각성이 너무 커진 상황이다. 학생이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는 일이 일어났고, 아이들의 폭력이 피해학생을 죽음으로까지 몰고 가는 사고도 발생하였다. 우리는 청소년 폭력과 괴롭힘의 실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여 더 이상 문제가 커지지 않도록, 나아가 그것을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할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
  •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여러 관계부처에서 설명하는 다양한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예방대책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 협박 ․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상해 ․ 폭행, 감금, 협박, 약취 ․ 유인, 추행, 명예훼손 ․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

  • [교육행정] 왕따(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 실태2. 왕따(집단따돌림)란 무엇인가?3. 왕따의 성립조건과 유형4. 통계지표로 본 우리나라의 “왕따” 발생빈도5. 왕따의 원인과 피해1) 심리․사회적 요인① 결과 중심적인 가치체계② 과도한 경쟁 속에서의 왜곡된 우월감③ 이기적인 자기중심화 경향의 만연④ 도덕교육의 부재⑤ 가족 및 집단갈등의 희생양2) 개인의 특성과 피해① ‘왕따’피해자의 특성② ‘왕따’가해자의 특성3) 따돌림이 집단화되는 원인6. 왕따현상에 대한 대처방안

  • [가족사회학] 가정 내 아동학대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 대한 지나친 기대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을 부모들의 욕구 충족의 대상으로 생각하거나 아이를 돌보기보다는 아동이 부모를 돌봐주고 정서적 지지를 해주기를 바라고 이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학대가 일어난다. 2) 가정 환경적 요인 빈곤과 실업, 배우자의 사별 등 때문에 사회적 지지체계가 부족하게 되고, 사회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고립되어서 가정 유지에 어려움이 발생한 경우이다. 가족 구조상의 어려움(편부모 등), 의기 또는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