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 컨벤션 호텔로서의 롯데호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컨벤션 산업의 정의
2. 컨벤션 산업의 파급효과
3.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동향

Ⅲ. 호텔 컨벤션 산업
1. 호텔 컨벤션의 정의
2. 호텔 컨벤션과 컨벤션 센터의 비교

Ⅳ. 컨벤션 호텔로서의 롯데호텔
1. 롯데 호텔의 특징
2. 롯데 호텔의 차별화 전략
3. 롯데 호텔의 현 컨벤션 개최 현황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컨벤션 산업은 관광산업 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며, 외화획득과 세수증대를 가져오는 고부가가치산업일 뿐만 아니라, 개최지역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홍보효과와 지역사회의 이미지 개선을 통해 지역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그 파급효과가 커 관광산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다시 말해, 컨벤션 산업은 여타 산업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종합산업이자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의 핵심 산업으로 각 국가의 전략적 육성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우리나라에서도 1996년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였으며, 컨벤션시설을 사회간접자본으로 지정하여 각 지자체가 컨벤션 시설을 건립하는 등 정부차원에서나 민간차원에서 컨벤션 산업을 국가의 전략적 육성산업으로 부각시켜 발전시키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컨벤션산업의 국내 현황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장소별 국제회의 부분에서 컨벤션 전문시설인 COEX(23건)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한 컨벤션 호텔로서의 롯데호텔 서울(17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컨벤션 산업의 정의

현재 컨벤션이라는 단어는 국제회의와 구분 없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컨벤션 개념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youngcareer?Redirect=Log&logNo=20029641698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5&dir_id=5&eid=gAr2ne89Ock2HYUorepy2r9DIQ967yC3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main.jsp
롯데호텔, http://www.lottehotel.co.kr/korean/grand/main.jsp
황희곤,「미래형 컨벤션 산업론」, 2003, 백산출판사
신재기,「컨벤션 마케팅」, 2003, 한올출판사
고재윤,「호텔 컨벤션시설의 적정규모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1급 호텔 중심으로-」, 2002, 한국컨벤션학회
고재윤,「한친영, 21세기 한국 전시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4, 한국컨벤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롯데호텔의 성공사례
  • 호텔경영정보론학 번: 이 름: 담당교수: 제출일자: 2005년03월12일목 차Ⅰ. 서론1. 호텔 산업이란(1) 호텔 산업의 특성 (2)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Ⅱ. 본론1. 호텔 롯데에 대해서(1).호텔 롯데의 현재(2)롯데 호텔의 역사(3) 호텔롯데의 체인점2.경쟁사분석(1) 신라호텔(2) 파라다이스 호텔3.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eat)4. 호텔 롯데의 경영(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2) 고정비용 절감 비용(3) 아웃소싱

  • [경영정보시스템] COEX(코엑스) 전시컨벤션사업의 MIS활용
  • 호텔 행사장간 수송계획 수립 및 운용10. 홍보업무진행- 포스터, 로고, 명찰 프로그램 등 디자인 및 인쇄- 기념품 제작 및 배포- Congress News 제작 및 발행- 매스컴 홍보 및 언론 간담회 실시- 홍보 사진 및 비디오 제작, 기타 홍보물 준비11. 재무, 스폰서 업무- 예산안 수립- 스폰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금, 후원금, 보조금 유치 추진- 재무 결산 실시12. 결과 보고- 결과 보고서 작성3. COEX 전시 컨벤션 경쟁우위 COEX 전시 컨벤션 산업은 국내

  • [호텔경영론] 관광호텔사업레포트
  • 목차.제 1 절 개요1. 호텔의 개념2. 호텔업의 분류1)등급제도에 의한 분류2)서비스 제공범위에 의한 분류3)표적시장에 의한 분류4)경영형태에 의한 분류3. 호텔 및 숙박업의 발전과정1)세계 호텔 및 숙박업의 발전2)한국숙박업의 발전과정과 현황제 2 절 관광호텔업의 현황1.관광호텔현황2.관광호텔 운영실태3.관광호텔 객실과 부대시설 이용자현황4.관광호텔 수입현황5.관광호텔 객실당 평균요금6.관광호텔 부대시설의 내 외국인 1인당 평균소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 목 차 >Ⅰ. 서 론- 국내 호텔 산업의 흐름Ⅱ. 본 론1. 호텔 경영 방식에 따른 분류와 개념2. 국내 호텔들의 경영방식 비교 연구3. 국내 독립경영 & 로컬 호텔과 외국계 체인 호텔의 비교 연구4. 독립 경영 호텔의 현황- 메이필드 호텔, 임패리얼 팰리스 호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신라, 롯데, 파라다이스 호텔-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분석 (SWOT)5. 외국 독립 경영 호텔의 성공사례Ⅲ. 결 론- 독립 경영 호텔의 경쟁력 강화 방안Ⅳ. 참고 문헌Ⅰ. 서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A+리포트)
  • 롯데호텔 기업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전략목 차Ⅰ. 서론1. 호텔 산업이란(1) 호텔 산업의 특성 (2) 호텔산업의 글로벌(Global)화Ⅱ. 본론1. 호텔 롯데에 대해서(1).호텔 롯데의 현재(2)롯데 호텔의 역사(3) 호텔롯데의 체인점2.경쟁사분석(1) 신라호텔(2) 파라다이스 호텔3.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eat)4. 호텔 롯데의 경영(1) 호텔영업시스템의 변화(2) 고정비용 절감 비용(3) 아웃소싱(4) 지식경영5.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