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 -한국진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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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3 1.1. 기업선정 이유
1.2. 기업소개

5
5 2. 본 론
8 2.1. 산업 환경 분석
11 2.2. STP 분석
14 2.3. SWOT 분석
2.4. Marketing mix

24
3. 결 론

25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기업선정 이유
지난 2004년 7월 27일 이태원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국내 상륙 5년 만에 이루어 낸 ‘100호점 달성’이라는 대기록을 축하하는 파티가 열렸다. 이를 위해 미국 스타벅스 본사의 오린 스미스(Orin Smith) 사장이 내한하는 등 이 날은 그야말로 (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 설립 이래 최고의 날이었다. 에스프레소에 대한 개념조차 없었던 지난 1999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에 에스프레소 문화를 도입하는 데 힘쓴 (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그 동안 가파른 성장을 계속해 왔다. 전 세계에 분포해 있는 스타벅스 점포 중 최대 규모이자 최고 매출을 올리는 매장이 바로 한국의 명동점이란 사실만 보아도, 한국에서의 스타벅스의 성공은 정말 놀라울 정도이다.
사실 한국에서 지금과 같은 커피 시장이 형성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스타벅스와 같은 전문커피 판매점이 생기기 전까지 국내에서 커피 산업은 그저 물장사의 일종으로 취급되곤 했다. 대기업에서는 이렇게 매력도가 낮은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고, 기존 카페나 커피숍은 전문적인 에스프레소 음료를 소개하기보다는 주스 등의 단순한 음료를 제공하는 경향이 강했다. 또한 이미 한국 소비자의 입맛은 이른바 '다방커피'라 불리는 인스턴트커피에 길들여져 있었다. 오랫동안 마셔오던 자판기 커피로 인해 커피는 대단히 값싼 음료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었고, 초기에 이러한 인식을 밀어내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소득 수준의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기호음료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서구화의 경향이 점차 강해져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 시장의 변화를 포착해 낸 스타벅스는 국내에 고급 원두커피의 유행을 일으키는 장본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출판물>
1.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2004
2.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비밀』,비전코리아, 2005
3. 낸시 F.코엔, 『Brand Masters』,세종서적, 2003
4. 이원재 칼럼, 한겨레21 『스타벅스는 왜 길목마다 있을까』2006, 제 619호
5. 김영한, 임희정,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Books, 2003


<인터넷 사이트>
1. 양재선, 정기간행물 『문화와 손잡은 마케팅/ 사례4. 스타벅스』한국방송광고공사
http://211.51.63.73/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902/01.html
2.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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