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전략] 진로재팬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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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 리 말

Ⅰ. 시장분석
1. 국내시장
(1) 국내시장의 특성
(2) 국내시장 현황

2. 일본시장의 특성
(1) 거시적 환경 분석
(2) 일본의 사회적 시장특성
(3) 일본시장 현황


Ⅱ. 경쟁자 분석

1. 다카라 주조 주식회사(寶酒造株式會社)
(1) 회사소개
(2) 소주부문 대표 브랜드
(3) 다카라의 경영방식

2. 두 산
(1) 회사 소개
(2) 마케팅
(3) 판매

Ⅲ. 진로의 SWOT 분석

1.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마케팅 및 홍보

1. 도입
2. 마케팅전략 수립의 배경
(1) 지리적 인접성
(2) 일본의 주류시장 규모
(3) 표적 소비자층 존재

3.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촉진전략
(4) 유통전략

맺 음 말
본문내용

머 리 말

해외의 대일 직접투자는 국가안전보장상 문제 있는 분야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산업에서 자유로우며 자본거래도 완전 자유화되어 있어 법적, 제도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일본의 지대와 임차료는 세계 최고 수준 이며 특히 인건비가 높다. 일본의 유통구조 및 제반 유통관행 중 일부는 해외기업에게 있어 일본시장으로의 진입을 가로막는 진입장벽으로 존재하고 있다. 생산자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길고 다단계로 되어 있으며, 도매업자가 과다하게 많고, 도소매업자는 영세한 소규모 사업자가 대부분이다. 또한 일본은 일반적으로 유통계열화, 파견점원제 등을 관행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기업이 이와 같이 길고 복잡한 일본의 유통시스템에 적응하기는 매우 힘들다. 그리고 일본의 소비자들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대처하지 못하면 소비자 중심의 일본시장에 적응하지 못해 경영유지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진로가 해외시장개척과 동시에 일본시장에 눈을 돌리게 된 계기는 소주의 국내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돌파구를 해외시장에서 찾아야만 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소주를 제조하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뿐인데, 진로의 제품은 원료와 품질 면에서 일본의 소주회사들도 인정할 정도로 매우 평가가 높았다. 또한 일본 주류 시장 규모는 한국의 약 4배에 해당하며, 일본의 일인당 주류소비량은 81리터로 우리나라의 일인당 57리터에 비해 많은 편이다.
일본 사람의 음주사정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다. 맥주, 소주, 와인, 위스키 등 무엇이든 즐겨 마신다. 소비량은 맥주가 가장 많지만, 소주나 위스키의 소비량도 늘고 있어 청주 시장이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일본사람들은 소주나 위스키 같은 도수가 높은 술은 한국 사람들처럼 스트레이트로 마시지 않고 저도수의 술을 마시거나 큰 컵에 다른 첨가물을 넣어서 희석시켜 마신다. 술자리에서의 주도도 술잔을 권하는 건 우리와 같지만 첨잔을 미덕으로 여기는 점에서는 우리의 그것과는 다르다.
참고문헌

○ 문헌 자료
▶ 환경경영, 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이병욱, 황금주, 김남규 (에코리브르)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 장세진 지음 (박영사)
▶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 김헌주 (文英社)
▶ 고객지향 마케팅 혁신전략 / 장수용 전략기획컨설팅 팀


○ 국내 연구 기관 / 협회
▶무역동향조사기관 코티스http://www.jinro.co.kr▶대 한 주 류 공 업 협 회http://www.kalia.or.kr▶대 한 주 조 사 협 회http://www.cocktail.or.kr


○ 인터넷 사이트
▶(주) 진로 홈페이지http://www.jinro.co.kr▶(주) 두산 홈페이지http://www.doosan.com▶통 계 청http://www.nso.go.kr▶한 국 무 역 협 회http://www.kita.or.kr▶한 국 경 제 신 문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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