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아제약 소개
2.기업연혁
3. 박카스의 탄생
4. 박카스 제품의 변화
5.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6. 4P분석
7. 광고 분석
9. 프로모션 분석

마치며
본문내용
3. 박카스의 탄생

1959년 당시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각 국은 다소의 차이는 있었지만 주로 ‘비타민’과 ‘미네랄’의 복합영양제를 생산, 인기가 상승되고 있었다. 1960년대의 한국의 약업 시장도 비타민의 전성시대라고 할 만큼 각종 비타민의 개발이 붐을 이루었다.
6․25전쟁 등으로 영양실조 상태에 있었던 국민들은 미국의 구호물자 중에서 낯익었던 비타민을 무조건 좋아하는 풍조였다. 전쟁의 상처를 딛고 생활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몸을 생각하게 되었고, 특히 비타민은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강장제로 여기고 있었다.
제약업계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추세에 맞춰 처음으로 종합 비타민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그리고 1961년부터는 미네랄을 첨가한 종합 및 복합비타민제로 쏠리다가 활성화한 지속성 비타민이나 단미제쪽으로 개발방향을 바꾸었다.
한편 또 다른 조류는 비타민과 미네랄에 강장제를 추가한 ‘기타의 자양강장변질제’로 방향을 돌려 피로를 회복하는 약을 개발하기도 했다.
동아제약에서도 처음에는 복합영양제 개발을 검토했으나 앞으로의 시장성을 감안하여 ‘비타민’과 ‘미네랄’에 강간제를 배합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기존에 나오는 다른 제품들보다 산뜻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색다른 이름을 찾았다.
‘술과 담배 그리고 피로로부터 간장을 보호한다’는 이미지를 은연중에 줄 수 있는 이름이 무엇일까 고민하던 동아제약은 바커스가 생각 난 것이다. 주당들을 지켜주고 풍년이 들도록 도와주는 ‘바커스’신의 의미가 약품의 개발동기나 효능도 통하고 또 어감도 산뜻했기에 모든 사람들이 그 이름에 찬성을 했다. 이렇게 해서 박카스는 1960년 5월에 제조허가를 받게 되며 발매는 1년 4개월 후인 1961년 9월에야 이루어졌다.


4. 박카스 제품의 변화

우리나라 의약계에는 󰡐박카스 신화󰡑라는 말이 있다. 발매 3년 만인 1964년에 정상에 올랐고 그 때문에 1967년 동아제약이 의약업계 1위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뒤 동아제약은 항상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참고문헌
www.tvcf.co.kr
www.donga.co.kr
http://www.bacchusenergy.com
http://ad.donga.co.kr
http://www.baduk.or.kr
http://news.empas.com
http://www.mbcad.co.kr
http://abc.marketingschool.com
http://www.kaa.or.kr

눈으로 보는 한국 광고사/ 나남출판
박카스 40년, 그 신화와 광고 이야기
광고 비평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광고가 들려주는 문화이야기/ 예경
정보사회와 광고/ 이진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광고 언어에 대하여1. 광고 언어의 정의1)광고란2) 광고 언어의 개념3) 일상언어와 광고 언어2. 광고 언어의 특징1) AIDMA의 원칙과 5I원칙3. 광고와 광고 언어1) 광고와 음운적 특징의 광고 언어2) 광고와 어휘적 특징의 광고 언어3) 광고와 문체적 특징의 광고 언어4. 광고언어와 단어1)생산단계2)선택단계3)가공단계4)배치단계5.광고 매체와 광고 언어1)언어 형식성2)화자와 청자의 관계성3)언어 행위의 상황성6. 광고의 텍스트 분석7.광고언어의

  • [광고관리]대림산업㈜ e편한세상 `진심이 짓는다`캠페인광고 성공분석사례
  • 동아제약 박카스 태안반도편, 대림산업 기업PR을 통해 올해의 광고상, 소비자가 뽑은 광고상를 무수히 받은 유수의 광고대행사이다.2. 본론 : ‘진심’에 빠지다.2010년4월28일 아시아경제신문이 코리아리서치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6.6%가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아파트브랜드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우린 e편한세상의 광고들을 분석하기에 앞서, 동종업계 아파트광고

  • 핫식스(Hot6ix) 광고 전략
  • 제약업체가 만들어내는 자양강장제와 비타민 드링크, 식품업체의 스포츠 이온음료가 에너지 음료를 대신했다. 특히 기능이 유사한 자양강장제의 경우 국내에서 의약품으로 분류된 만큼, 사실상 이번 제품 출시가 국내에서 생산된 최초 에너지 음료라고 볼 수 있다. 국내 에너지 음료 시장의 선구자로서 핫식스(HOT6ix)”의 광고를 통한 성공비결을 분석하고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핫식스(HOT6ix)를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 론1. 핫식스의 광고

  • [광고기획서] 비락식혜 광고기획안
  • 분석들을 토대로 보았을 때 비락식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비자들이 식혜를 구시대적 음료로 인식하여 젊은 층에서의 소비가 부진하다는 것이다. 음료시장이 주로 젊은 층을 위주로 형성되는 것을 고려할 때 비락식혜가 다시 붐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젊은 층을 겨냥한 새로운 감각의 이미지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감성적 광고를 이용하여 젊은이들의 달콤한 기분전환 음료수로서 포지셔닝 하겠다.4. PROMOTION1) 현재 식혜시장의 고객은 10대

  • [심리학] 광고심리
  • 광고주를 위해 사람이 직접 개입하지 않으면서 대가를 지불하고 제품서비스를 촉진시키고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체의 모든 형태 이두희, 「광고론」, 서울: 박명사, 1997, p6광고의 정의광고는 어원상 ‘사람들의 주목을 끌어서 널리 알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광고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들 및 학회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 초기에 광고에 대한 정의를 내린 알렉산더(Alewander)에 의하면,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스폰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