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업무수행의 효율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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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IMF시대가 준 교훈을 통한 업무수행을 위한 효율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업무수행의 효율화 방안
1. IMF가 준 교훈
2. 일과 정원을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비효율적 업무 유형 5가지
1. 올빼미형
2. 외도형
3. 아티스트형
4. 눈치형
5.냉면가닥형
*효율적인 업무 수행의 포인트
본문내용
업무수행의 효율화 방안 1.IMF시대가 준 교훈 IMF를 겪으며 구조조정을 실행한 기업들은 "과연 우리 회사에 적절한 인력규모는 얼마인가?"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력을 감축하고도 전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내는 회사들이 매스컴에 자주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과거 우리 기업의 인력규모가 적정수준보다 과잉이었다는 것은 이제 의심할 바가 없습니다. 인력의 과잉, 그것은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왜 이 일을 해야 하는가?`하고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냥 습관적으로 일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새로운 업무가 생겨납니다. 그래서 사람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만일 과거부터 수행해 온 업무 중에서 불필요한 업무나 저가치 업무, 대체 가능한 업무를 찾아내고 이를 폐지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면 증원이 없이도, 심지어는 감원을 해도 새로운 업무를 수행할 여력이 있지만 사람의 타성은 이런 일이 저절로 일어나는 것을 막습니다. 조지 오디언은 이러한 타성을 `활동의 함정(activity trap)`이라는 표현으로 설명했습니다. IMF 체제에서 기업은 수행업무의 질이나 목적에 대해서 고민함이 없이 우선 사람을 줄이고 줄인 사람으로 업무를 분담토록 했습니다. 사람이 없다 보니 눈앞에 떨어진, 당장 수행해야 할 일에만 매달렸습니다. 회사의 경영은 차질없이 돌아갈 수 있었지만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스티븐 코비가 말하는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업무`는 수행되지 못했던 까닭입니다. 2.일과 정원을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IMF시대는 혁명의 시대였습니다. 당장의 생존을 위해서는 미래의 성장을 희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혁명의 시대가 아닙니다. 이제는 업무를 저가치 업무, 삭감 가능업무, IT 등으로 대체 가능한 업무, 아웃소싱 가능한 업무 등으로 하나 하나 변별하여야 합니다. 또 전략적으로 중요하거나, 고가치 업무지만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업무를 찾아 이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행해야할 업무를 확인하고 이에 맞추어 조직을 편성하며 정원을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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