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성격주의 행동이론(반두라와 스키너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사회학습이론)와 스키너(조작적 조건화이론)의 성격주의 행동이론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모방
2.인지
3.관찰학습과정
4.상호결정론
5.자기규제
6.자기효능감
7.공격성의 사회화
8.학습된 무기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
2.강화
3.처벌
4.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5.강화 스케줄
6.변별강화
7.행동조성
-행동주의 이론의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행동주의 이론이 지니고 있는 제한점
본문내용
반두라를 중심으로 한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 찰하고, 그것에 대한 모방을 통해서 학습을 한다고 주장한다. 관찰을 통한 학습은 스키너의 학습 이론과 달리 내적인 인지 과정들로 구성된다. 관찰 학습은 주의 과정, 파지 과정, 운동재생 과정, 강화와 동기화 과정 등의 네 가지 요소 로 구성된다. 주의 과정이란 모델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과정으로서 모델은 매력적 특성을 갖고 있어서 주 의를 끌게 되며, 관찰자의 흥미와 같은 심리적 특성에 대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다른 사람 이 어떤 행동을 시도해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 보는 것을 대리적 강화라 하는데, 이것은 간접 경험으로서 내가 그 행동을 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를 생각하는 데 반영이 된다. 파지 과정은 모델을 관찰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모방을 하기 때문에 관찰했던 모델 의 행동을 머리 속에 기억해 두는 과정이다. 그리고 모방한 행동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관련 운동 기술이 요구되는데, 운동재생 과정은 신체적 성장과 반복 연습이 기초가 된다. 강화와 동기화 과정으로 모델을 관찰하여 획득된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기가 있어야 하는데, 보상을 받는 행동은 쉽게 동기화되어 수행이 잘 일어난다. 1.인간의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결합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간의 상호작용 으로 결정된다. 2.관찰학습의 중요성 강조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행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행동의 상 호결정론과 행동의 습득에서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였다. 3.인간행동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신의 경험(직접, 간접경험)을 통해 대리강화 함으로써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4.인간행동의 표현은 모델에 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인지적 활동이다.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1)모방(대리학습=관찰학습=모델링)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반응결과를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 학습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행동을 반드시 수행하지 않아도 되며, 반응을 위해서 즉각적인 보상을 꼭 필요하지 않다. (2)인지 사람은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어떻게 새로운 행동이 형성되는지를 알고, 이 정보를 입력하여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사고능력을 의미하며, 기억, 지각, 지능, 언어, 상상력, 창의력, 사고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klk;kl\'l;k;;ljkk
  • thdtjdr***
    (2013.11.13 23:56:10)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연구
  • 스키너는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마호니, 마이켄바움 등의 인지적 행동치료 등이 있다.행동주의 모델은 신경증에 대한 둔감법, 알코올중독자에 대한 혐오요법, 이완 및 자기주장 기술훈련 등에 이용되었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청소년 발달 이론
  • 행동은 상자 벽에 장치되어 있는 레버를 누르는 것이다. 레버 누르기와 같은 조작적 반응은 유도된 반응이라기보다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생긴 반응이다. 이러한 이론은 행동형성 조건을 이해할 뿐 아니라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⑶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반두라와 같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자극-반응이라는 전통적 학습이론의 관점과 더불어 모방 또는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간은 자극에 반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이론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II. 주요개념1. 상호적 결정주의2. 관찰학습1) 주의과정2) 기억과정3) 운동재생과정4) 동기화과정3. 자기효능감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참고문헌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인간관과 기본관점반두라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초점을 둔 사회학습이론가다. 정신분석학자는 인간이 무의식적 정서에 의해 지배된다고 하고, 행동

  • [유아교육]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ok
  •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으로 도출되어 나오는 것이라고 전제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행동에 대한 기능적 분석은 특별히 역기능적 행위를 자주하고 유지하는 요인을 찾아내는에 가치가 있으며 행동주의에 의한 행도수정은 목표를 설정하고 체결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서울: 학

  • 반두라 발표 레포트
  • 사회학습이론반두라의 생애 및 스키너와의 비교개요 및 의의 / 기본 가정 주요개념(모방/ 인지/ 자기강화 등)관찰학습(4단계) / 사회화 과정성격발달과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1925년캐나다의 앨버타 지방에서 태어남1949년~1952년1953년~현재1974년콜롬비아 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 취득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미국 심리학회의 회장 반두라의 제자로부터 현대의 만능학자로 불림 반두라의 생애 반두라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