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쌍용자동차의 이집트시장 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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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쌍용자동차의 이집트시장 진출 성공사례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 준비하였고 A+받은 레포트입니다. 이집트 진출 시
필요한 전략과 분석 그리고 문제점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중점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명확히 구분하여 줄 간격, 글자크기, 그리고 편집 및 참고문헌 등에도 많은 신경을 써서 만들었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쌍용자동차
2. 해외 영업

본론
1. 이집트 시장 진출 동기
2. 이집트의 사륜구동 자동차 시장
3. 쌍용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결론
1. 마케팅 활동의 평가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들어가며...

아프리카 지역은 현재 자동차 시장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고소득층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집트에서 이러한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공통적인 특징은 사회 기반 시설이 아직 잘 갖추어져 있지 않아 승용차보다는 비포장도로에 유리한 사륜구동 자동차의 수요가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집트의 고소득층 중심의 사륜구동 자동차 시장에서 쌍용자동차는 큰 노력 없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집트와 같은 미성숙 시장은 경쟁이 그렇게 치열하지 않으며 현지에서의 마케팅도 딜러에 의존하기 때문에 초기 고정 투자도 크게 필요하지 않은 시장이다. 지나치게 대형 시장을 고집하는 우리 기업에 쌍용자동차의 이집트 진출사례는 실속 있는 해외 마케팅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는 54년에 설립된 회사로써 당시에는 한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였다. 초장기에는 주로 버스나 특수한 용도의 차량마을 생산하였지만 점차 60년대와 70년대를 거치면서 미국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기술적인 지원으로 소방차 엔진이나 탱크, 기타 특수한 용도의 자동차들을 생산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83년과 88년에 처음으로 코란도와 코란도 패밀리라는 두 종류의 상용차를 생산하고 93년에는 새로운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결과 드디어 무쏘라는 사륜구동 자동차를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3. 쌍용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쌍용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중 가장 우선시되는 분야는 제품전략과 가격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고소득층에만 수요가 한정되어 있고 수출시 높은 관세를 들어야 하는 이집트 사륜구동 자동차 시장의 특수성 때문에 오직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높은 가격을 책정함으로써 특정 계층에 어필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쌍용자동차의 이집트 진출 전략의 핵심이다.

1) 제품전략
쌍용자동차가 이집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코란도, 코란도 패밀리, 무쏘 세 종류의 사륜구동 픽업 자동차이다. 그러나 코란도와 코란도 패밀리는 95년까지만 판매하고 96년부터는 무쏘 단일 기종으로 시장에 진출했다. 무쏘는 93년 쌍용자동차에서 개발한 차량으로서 세련된 스타일을 갖춘 것이 장점이며 메르세데스 벤츠사에 의해 개발된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안정성면에서도 세계 최고를 지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원 ? 유진석 ? 이훈 ? 환인성. “해외투자의 요인, 영향 및 정책분석”. 삼성 경제 연구소
2. 이종영 ? 이상환 ? 김경훈. “마케팅”. 삼영사. 1995
3. 한충민. “한국 기업의 파워 세계 마케팅 사례”. 영학 출판사 1988
4. 김시중. “해외직접투자의 평가와 정책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6
5. 김훈.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와 산업공동화” 산은조사월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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