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장애인과 직업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과 직업재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Ⅰ. 서론
1. 장애인의 개념
2. 장애인 복지 역사
3. 장애 분류와 유형
Ⅱ. 장애인 재활의 개념과 종류
1. 재활의 개념
2. 재활의 종류
Ⅲ. 장애인 직업의 중요성과 고용현황
1. 장애인의 직업의 중요성
2. 장애인 고용 현황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 장애인과 직업재활
Ⅰ. 서론
1. 장애인의 개념
1) 우리나라 장애인 개념;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 적, 정서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 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되어야한다.
2) 장애인 복지의정의; 장애인복지란 사회복지의 한분야로 장애로 인한 장애인의 가족생활과 사회생활의 곤란을 해결해 주기 위해 공사차원에서 장애발생의 예방 및 치료 교육, 보호, 자립 등의 여러 활동들을 조직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2. 장애인 복지 역사
우리나라에 장애인복지가 처음 시작된 것은 1981년이다.
유엔에서 1981년을 <장애인의 해>로 정하고 장애인복지를 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그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에는 장애인이라는 용어가 없었고 개별 장애를 지칭하는 맹인 절름발이 곱추 등의 부적절한 용어가 언론에 쓰이고 있다. 1981년 우리나라에서 장애인관련 법을 처음 만들면서 <심신장애자복지법心神障碍者福祉法>이라고 하였다.그때부터 장애자라고 쓰기 시작했는데 몇 년 후 어떤 사람들이 왜 놈 자(者)를 쓰느냐 者자가 싫다고 항의를 했다. 기자(記者) 학자(學者) 봉사자(奉仕者) 등 일상에서 者자는 많이 쓰이고 있음에도 어떤 장애인이 항의를 했다고 해서 者에서 人으로 바꾼 것은 부질없고 쓸데없는 일이라 생각한다. 그로 인해 각종 법은 물론이고 모든 문서는 물론이고 공공기관의 안내문까지 다 고쳐야 하는 그야말로 낭비였다. 더구나 많은 사람들에게 장애자가 익숙해져서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애자라고 부르고 있고 者에서 人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나 편견이 별반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후 장애자에서 장애인으로 공식적으로 바뀐 것은 1987년 3월 27일 <심신장애자복지법>이 <장애인복지법>으로 개정되면서 부터다. 그런데 1987년 12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설립되면서 <장애우(障碍友)>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물론 장애우는 장애인을 친구로 한다는 좋은 뜻이고 좋은 말이다. 그러나 장애우란 내가 나를 지칭할 수 없고 타인이 나를 불러 줄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비주체적인 용어이다. 따라서 장애인 스스로가 아닌 대학생 봉사동아리 등에서 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최근 들어 언론은 물론이고 장애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