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청소년 왕따에 대한 학교에서의 대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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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청소년 왕따(집단따돌림)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왕따)이란?

Ⅲ.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1. 개인·심리적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Ⅳ. 학교에서의 왕따에 대한 예방과 대책
1. 예방책
2. 학교에서의 대책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왕따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사용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왕따라는 말은 학교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다. 이 문제는 소수 학생의 우스갯거리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문제이며 우리아이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심각한 수준에 이른 집단따돌림의 문제의 시발점인 학교를 중심으로 생각해본다.
Ⅱ. 집단따돌림(왕따)이란? (이하 ‘집단따돌림’을 ‘왕따’로 통일함)
"왕따"란 "왕 따돌림"의 준말이며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서 그 집단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이야기한다. 이러한 왕따는 폭력을 수반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청소년들에게 물리적 폭력 못지않게 위협적이고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이나 일체감에 대한 강한 욕구를 지닌 시기이기 때문이다. 초․중․고교생의 네 명중 한 명에서 왕따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보고될 정도로 주로 학생층에서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요즘은 직장이나 대학 같은 성인들 집단에서도 일어나기도 한다.
양상은 따돌리려는 특정인과 대화하기를 거부한다든가 상대방의 약점을 들추어내거나 모함을 한다거나 혹은 은근히 공개적으로 비난을 하기도 한다. 그 사람이 하려는 일마다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바보로 만들기도 하고 장난을 빙자하여 괴롭히기도 한다. 심한 경우 그 사람을 고립시키기 위해 그 사람과 가깝게 지내려는 사람에게도 위해를 가하고 협박과 폭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왕따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심한 좌절감을 가져다주며 심한 경우 피해학생에게 정신 질환을 유발시키거나 심지어는 자살로까지 몰고 가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왕따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하여 함양해야 할 민주시민의식의 근간인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크게 훼손․마비시킨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따라서 왕따 문제의 심각성을 올바로 인식하고 이의 예방․근절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Ⅲ.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집단따돌림은 한 가지 원인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이 복합적이고 매우 다양하며 예외적인 현상도 많다 여기서는 이러한 원인을 개인·심리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적 요인 세가지 중요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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