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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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연구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어린이로부터’의 교육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연구
Ⅰ.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교육의 긍정하는 부분

Ⅱ.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교육의 부정하는 부분 (달리 생각하는 부분)

Ⅲ. 현대 우리 교육현장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어린이로부터’의 교육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연구
Ⅰ.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교육의 긍정하는 부분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주도적인 교육활동을 펼쳤던 몬테소리와 슈타이너는 개혁운동의 한 범주인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실천한 인물들이다. 몬테소리의 교육론에서는 기독교적 측면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발도르프 교육을 제창한 슈타이너는 인지학을 근거로 한 교육론을 구상하였다. 이 두사람 다 20세기 개혁교육운동은 어린이와 문화와의 관계를 결정적 요소로 파악하고, 교육운동의 다양한 경향성 중의 하나는 어린이의 창조적 활동을 촉진시키고 교육적 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어린이를 대변하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이라는 교육운동은 어린이라는 존재가 교육의 주체임을 파악하고, 그들의 성격과 자질을 스스로 형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발달 리듬과 적성에 따라 활동해 나갈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이에 교사의 역할은 제한하고 있다. 나는 이 두사람이 주장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에 멀리서 봤을 때는 참 멋진 주장이라 생각이 들기도 하고, 나 역시도 이 부분에 공감하는 바이지만, 공감하는 동시에 한편으론 이에 걸맞는 뒷받침(사회적 혹은 교육적 제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을 볼 때 ‘어린이’와는 조금 다를지 모르지만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겉으로는 멋지고, 화려한 주장들이지만, 실제로 이루어지는 데는 큰 장벽이 존재하는 것 같다. 몬테소리는 교육을 실천하면서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기존의 교육은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교사 중심의 일방적 교육을 하게되었다. 이러한 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표현을 말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현재 학교 교육이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만드는 건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교사의 일방적, 주입적 수업방식은 당연 학습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억제시켰으며, 어린이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육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는 어린이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는 스스로 활동함으로써 정상화되어 보다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자신과 주위 사람과 사물들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지니는 것을 배워야 하며, 종교적 차원에서 신과의 관계를 인식하게 한다. 어린이가 더욱 독립적이고, 더욱 자립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어린이의 존엄성을 존중해 준다는 점에서 적극 지지하고, 어린이도 책임감과 의무감을 지녀야 한다는 점도 적극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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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더 자세한 비교가 있었으면
  • guamuldar***
    (2010.10.16 22: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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