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얼리어답터’ 디지털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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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얼리어답터는 남보다 먼저 제품의 정보를 접하고 제품을 구입, 평가를 내려 주변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성향을 갖고 있어 한 가지 제품에 집착하는 ‘마니아’와는 달리 대상이 다양합니다....이런 얼리어답터와 디지털문화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I. 서론

II. 얼리 어답터의 정의
1. 얼리어답터의 특징
2. 얼리어답터의 배경

III. 얼리 어답터가 끼치는 디지털 문화의 영향력- 얼리어답터의 문화

IV. 얼리 어답터의 활용방안- 테스트 베드 산업으로 육성
1. 개선의 필요성
2. 균형잡힌 시각의 필요성

V. 얼리어답터의 시너지효과
1. 남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제품을 사서 전파한다.
2.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 오피리언 리더

VI. 결론

본문내용
II. 얼리 어답터란?
1. 얼리 어답터의 특징
얼리어답터는 남보다 먼저 제품의 정보를 접하고 제품을 구입, 평가를 내려 주변 사람들에 게 전해주는 성향을 갖고 있어 한 가지 제품에 집착하는 ‘마니아’와는 달리 대상이 다양하다. 제일기획은 ‘한국의 얼리어답터’라는 의미로 ‘코얼리어답터’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코얼리어답터는 세상의 변화에 민감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관심 분야에서 남보다 앞서서 더 많은 정보를 얻는 것에서 기쁨을 느끼는 성향을 갖고 있다. 한국은 IT 제품 보급 속도가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등 얼리 어답터층이 유난히 두꺼워 디지털 제품을 한국에서 먼저 시험하는 초국적기업들이 많다. 한국시장을 테스트 마켓(test market)으로 이용하는 외국기업들은 한국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이 많고, 인터넷이 발달해 정보의 유통속도도 빨라 제품에 대한 반응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주요 이유로 들었다. 처음엔 명품업체와 정보기술업체에서 시작해 이젠 다른 여러 분야들로 확산돼 가고 있다.
2. 얼리 어답터의 배경
에베렛 로저스가 1995년 펴낸'기술의 보급(Diffusion of innovation)'이란 책에서 처음 언급했다.그는 신제품을 채택하는 순서에 따라 인간의 유형을 아래와 같이 5가지로 구분했다. 이노베이터스(Innovators)-얼리어답터스(Early Adopters)-얼리머조리티(Early Majority)-레이트 머조리티(Late Majority)-래거즈(Laggers)이노베이터스(혁신자) - 5가지 유형 중 가장 먼저 신제품을 구입하는 사람은 이노베이터. 그러나 이노베이터는 전체 잠재수요의 2.5%에 해당하는 소수로 모험심은 강하지만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다소 사회규범을 따르지 않는다고 한다. 얼리어답터(조기수용자) - 13.5%에 이르는 사람들로 소속 집단에서 존경을 받으며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오피니언 리더이다. '어떤 제품이 좋더라'는 입소문의 첫 발설자들로 이들은 34%나 되는 신중한 얼리머조리티에게 신제품을 채택하도록 설득하는 구실을 하게한다. 이들은 자신의 수입을 크게 고려치 않고 새 것을 보면 도저히 못 버티고 제품을 구입하고 그 만족감에 희열을 느낀다고 한다. 또한 패션 쪽에서도 다음과 같이 얼리 어답터가 뜨고 있다.2005년6월 삼성패션연구소는 패션 감성 유형을 ①활동적인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액티브형(29.4%) ②패션에 민감하지도 무관심하지도 않은 중도적 성향을 가진 이미지형(27.7%) ③모든 패션 이미지에 대해 가장 호의적이며 남보다 먼저 써봐아 만족하는 얼리어답터형(25.4%) ④패션에 대해 관심이 없는 무관심형(17.5%) 등 4가지로 분류하면서, 가장 급부상하는 층은 얼리어답터형이며 특히 패션에 무관심한 것으로 여겨졌던 남성 가운데 얼리어답터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III. 얼리 어답터가 끼치는 디지털 문화의 영향력
남들보다 빨리 새로운 구입해 쓰려는 성향의 사람들 , 얼리 아답터, 그들의 구매는 단지 제품을 좋아하고 자신들의 왕성한 호기심을 채우기 위한 이유에서 뿐만은 아니라, 그들은 제품의 사용 후 평가를 주변에 전파함으로써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기발한 아이디와 새로운 기술의 제품들을 먼저 싸보고 자신들의 평가를 내리는 초기수용자들은 신제품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갖고 재빨리 구매해서 사용을 해 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이 가진 구매력 파워뿐 아니라 마케터들에게는 그 이상의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역사적으로 예술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수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특성의 사람들인가 에 의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영향을 받아왔으며,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도 마찬가지였다. 기업은 그들이 속한 시장의 제품수용자를 반영해 제품을 만들기 마련이다. 제품수용자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기업은 첨단기술 지향적이 되거나 기술에..............................





참고문헌
http://www.earlyadopter.co.kr/contact/?type=press_detail&no=001&years=2002 http://vnews.com.ne.kr/gnews-gol.htm http://enteronline.co.kr/home/board.html?table=news&id=19 네이버 오픈백과-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4&dir_id=408&docid=70198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http://www.earlystyle.net/ver2/index.htmlhttp://www.sonystyle.co.kr
(여기서 관련기사 및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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