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통합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학통합의 배경
2. 교육부의 입장
3. 대학의 대응방안
4. 대학통합의 사례
5. 사례 분석
6. 현재 대학 통합 갈등의 원인
7. 대학통합의 장단점
8. 대학통합에 대한 찬반 의견
Ⅲ. 결 론
1. 우리의 입장
2. 대안 제시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학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국가 경쟁력의 기본이 되는 지식과 정보, 우수한 두뇌, 창의력 등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즉, 대학의 경쟁력이야말로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최고의 경제정책’(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이며, ‘교육은 가장 훌륭한 미래 투자’(슈뢰더, 독일 총리)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2004년 4월 국립대학을 전면 법인화하고 대학 경쟁력을 위해 제3자의 엄정한 평가와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도야마 플랜을 수행하면서 ‘대학이 변하면 일본도 바뀐다.’라는 부제를 붙였던 것 등에서도 교육, 특히 대학교육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경쟁력은 국내 기업이나 여타 다른 부문과의 비교에서나 외국 대학과의 비교에서도 강한 도전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GDP 규모로는 세계 11위이며 Fortune지 500대 기업에 국내 13개사가 진입해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결과에서 우리나라 고교 1학년은 문제해결능력 1위, 읽기, 수학, 과학은 세계 2~4위로 나타났다.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국제 영화제에 한국영화들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아시아지역의 한류(韓流)열풍, 월드컵 4강의 신화나 올림픽에서의 10위권 이내의 선전 등에서 한국인의 저력을 보여주며 21세기를 바쁘게 엮어가고 있다.
반면, 우리 대학의 현실은 어떠한가? 싱가폴, 홍콩, 대만, 중국 등 외국 대학들의 이름이 세계 경쟁력 평가 100위 이내에 오르내릴 때 우리 대학들은 깊은 침묵 속에서 잠을 자고 있는 듯하다.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노동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고자 하는 대학 스스로의 변화 노력은 찾아 볼 수 없다. 즉, 지난 30여 년 동안 학생들 간의 치열한 경쟁은 있었으나 우수학생을 유치하고 배출하려는 대학 간의 경쟁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전경련 조사('02)에 따르면 신입사원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은 기업에서 필요한 수준의 26%에 불과하며, 이들을 재교육시키는데 평균 2년, 1년에 2조 8천억 원이 소요된다고 한다. 여기에 대졸 실업자의 증가,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의 비판, 선진국의 고등교육 시장개방에 대한 압력 증가 등으로 우리 대학은 그야말로 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제 13 회 대학교육 정책포럼, 한국 고등교육의 위기와 대학 M&A, 국내대학의 통합사례와 그 시사점,
박도영(영산대학교 교학처장) 이금배(공주대학교 기획연구처장)
임연기(2005), 한국 대학 구조조정 정책의 특징과 쟁점, 교육행정학연구, Vol 23
http://mailzine.kedi.re.kr 교육정책 포럼
KBS 2006.05.11
한국대학신문 2006.04.20
국민일보 2006.07.04
프레시안 2006.05.09
동아일보 2005.06.29
중앙일보 2005.01.27
2006.11.22
YTN 2006.05.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