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통합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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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학통합의 배경
2. 교육부의 입장
3. 대학의 대응방안
4. 대학통합의 사례
5. 사례 분석
6. 현재 대학 통합 갈등의 원인
7. 대학통합의 장단점
8. 대학통합에 대한 찬반 의견

Ⅲ. 결 론
1. 우리의 입장
2. 대안 제시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학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국가 경쟁력의 기본이 되는 지식과 정보, 우수한 두뇌, 창의력 등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즉, 대학의 경쟁력이야말로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최고의 경제정책’(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이며, ‘교육은 가장 훌륭한 미래 투자’(슈뢰더, 독일 총리)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2004년 4월 국립대학을 전면 법인화하고 대학 경쟁력을 위해 제3자의 엄정한 평가와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도야마 플랜을 수행하면서 ‘대학이 변하면 일본도 바뀐다.’라는 부제를 붙였던 것 등에서도 교육, 특히 대학교육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경쟁력은 국내 기업이나 여타 다른 부문과의 비교에서나 외국 대학과의 비교에서도 강한 도전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GDP 규모로는 세계 11위이며 Fortune지 500대 기업에 국내 13개사가 진입해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결과에서 우리나라 고교 1학년은 문제해결능력 1위, 읽기, 수학, 과학은 세계 2~4위로 나타났다.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국제 영화제에 한국영화들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아시아지역의 한류(韓流)열풍, 월드컵 4강의 신화나 올림픽에서의 10위권 이내의 선전 등에서 한국인의 저력을 보여주며 21세기를 바쁘게 엮어가고 있다.
반면, 우리 대학의 현실은 어떠한가? 싱가폴, 홍콩, 대만, 중국 등 외국 대학들의 이름이 세계 경쟁력 평가 100위 이내에 오르내릴 때 우리 대학들은 깊은 침묵 속에서 잠을 자고 있는 듯하다. 급변하는 산업구조와 노동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고자 하는 대학 스스로의 변화 노력은 찾아 볼 수 없다. 즉, 지난 30여 년 동안 학생들 간의 치열한 경쟁은 있었으나 우수학생을 유치하고 배출하려는 대학 간의 경쟁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전경련 조사('02)에 따르면 신입사원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은 기업에서 필요한 수준의 26%에 불과하며, 이들을 재교육시키는데 평균 2년, 1년에 2조 8천억 원이 소요된다고 한다. 여기에 대졸 실업자의 증가, 대학교육에 대한 사회의 비판, 선진국의 고등교육 시장개방에 대한 압력 증가 등으로 우리 대학은 그야말로 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제 13 회 대학교육 정책포럼, 한국 고등교육의 위기와 대학 M&A, 국내대학의 통합사례와 그 시사점,
박도영(영산대학교 교학처장) 이금배(공주대학교 기획연구처장)

임연기(2005), 한국 대학 구조조정 정책의 특징과 쟁점, 교육행정학연구, Vol 23

http://mailzine.kedi.re.kr 교육정책 포럼

KBS 2006.05.11
한국대학신문 2006.04.20
국민일보 2006.07.04
프레시안 2006.05.09
동아일보 2005.06.29
중앙일보 2005.01.27
2006.11.22
YTN 2006.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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