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 현장에서의 성차별 문제 -양성평등 교육을 통한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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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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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II. 본론
1. 실태분석 - 내용 및 방법, 실태 분석 결과 및 시사점
2. 용어의 정의
3. 현장에서의 사례
4. 현직 교사 인터뷰
5. 성역할 및 양성평등교육의 이론적 배경
6. 토론 - 해결방안 제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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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 속에 엄청나게 변화해 왔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 의식과 사고가 크게 변하지 못한 채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관심이 주로 형식적인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기존의 교육체제에 여성을 끼어들게 하는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실질적인 교육기회 면에서 진정한 양성평등 교육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소홀했던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남녀 간의 차이는 생득적인 것이라기보다는 환경과 경험에 의해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녀의 성역할이 서로 다른 것은 각각 달리 겪은 사회적 경험, 즉, 생활 속에서 차별화 되어진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지니고 있는 성역할 고정 관념은 바로 어떠한 교육 환경 속에서 얼마나 성에 대해 편파적인 정보를 얻고, 어느 정도나 성에 적합한 훈련을 받았는가에 달려 있다.
그동안 교육의 전체 과정을 통해서 교육의 이념과 목적, 명시적 교육과정,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교육구조와 교육환경 등 모든 면에서 남녀 간의 이중적 차별구조가 내재해 있었다면 이제는 양성평등교육을 통해 인구의 절반인 여성인력을 충분히 개발하여 국가적 손실과 개인 능력의 낭비를 없애고, 사회발달 차원에서 진정한 협력과 상호존중을 통해 사회정의를 이룰 때이다. 그것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지금까지의 획일적, 권위적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감성적이며 민주적이고 다양한 사고가 넘치는 사회를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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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연수중학교, 양성평등교육 실태 및 방안 연구, 2003
곽삼근, 여성과 교육, 서울 : 박영사, 1998.
김노마 외, 남녀평등의 이해,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1997.
김미혜 외, 양성평등이 보장되는 복지사회, 서울 : 미래인력연구센터, 1997.
대통력직속 여성특별위원회, 남녀평등한 세상만들기,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0.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양성평등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1999.
신용자 외, 주요 선진국의 여성정책과 남녀평등법제도, 서울 : 노문사, 2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 가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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