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역할연기법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개념
2. 역할연기법의 등장배경
3. 역할연기법의 특징
4. 역할연기법의 장‧단점
5. 역할연기법의 적용방법
6. 역할연기법의 효과
7. 역할연기법 적용 시 주의사항

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1. 과목에 대한 이해
2.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

Ⅲ. 실제 수업 내용
1. 전시 학습 점검
2. 본차시 수업 내용
3. 후속 차시 예고

Ⅳ. 수업계획안(약안) 및 시나리오
1. 수업계획안(약안)
2. 수업 시나리오

Ⅴ. 수업전략
1. Keller의 동기 설계 이론
2. Gagne의 9 events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할연기법


1. 역할연기법의 개념
역할연기법이란, 인간관계의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가정된 역할을 수행해 봄으로 써,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어떤 상황과 사건을 분 석해 보는 새로운 수업기법이다. 즉,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보는 투사적 방법이며, 행동을 통해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어떤 문 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한 다음 그 결과를 토론하는 과정을 거치는 방법인 것이다. 역할연기법은 교육에 관한 개인적․사회적 측면에 근거한 문제 해 결 과정의 하나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학습활동을 적용 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역할연기법은 교사와 학생 간의 솔직한 감정 표현에 개방되어 있어 전통적인 교 사의 역할을 덜 강조하고, 개인의 동료들로부터 경청하고 학습하는 것으로 이루어 진다. 자발성과 창조성 개발, 언어를 뛰어넘는 직관을 통한 깨달음, 자기 표현력 증대 등의 장점을 지닌 수업기법으로써, 학습은 목표 중심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모형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사회성을 기르거나 민주적인 태도와 기능, 타인의 행동, 배 경, 감정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도덕적 심성 등을 기르기 위해서 역할극을 포 함한 역할연기법 수업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2. 역할연기법의 등장배경
이 수업방식은 Shaftel 부부(F. Shaftel & G. Shaftel)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들은 20여 년 동안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 등 민주적 관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아주 단순한 역할연기법을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놀이’에서 출발한다. 아동들이 소꿉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그 역할에 몰입하는 놀이야말로 아이들 최초의 학습과정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최혜욱. (2006). 역할놀이에서 문자언어 제시가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pp 5~27
∘ 임지영. (2004). 도덕교과에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연구:중학교 교수학습 방법 을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p 46~51
∘ 임민경. (2005). 도덕성 발달을 위한 정서교육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pp 35~40
∘ 김정민. (2005). 역할놀이 수업이 고등학생의 의사결정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pp 5~53
∘ 한국청소년개발원. (1994). 집단지도론. 한국청소년개발원 pp 201~205
∘ 손경학.(?). 도덕수업방향전환을 위한 역할연기 지도법에 관한 소고. pp27~48
∘ 번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2000). 신나는 역할놀이. 신아출판사
∘ 김종석 외. (1989).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 http://www.yedanghs.com.ne.kr/y-lee7886/tradition/indexframe.html
∘ http://user.chollian.net/~a8621/semi5.htm
∘ http://www.kyungsung.ac.kr/~jhpa가/roleclasind.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학습내용 교육방법 학습매체 선정
  • 교육 이후에 수행해야 할 과제를 시각화하여 수업시간에 학습자가 취해야 하는 마지막 행동이 하나의 학습목표로 진술되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필요한 학습활동을 학습자들이 수행해야 하는 순서로 목록화해야 한다. 다음은 학습활동의 목록화에 관한 예시이다. 학습목표 : 교수자 양성과정을 마친 후 학습자는 성인의 학습 요구에 맞는 수 업 계획안을 개발할 수 있다. 학습활동 1. 수업계획안의 구성요소를

  • [ICT]미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영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스페인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캐나다와 스웨덴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일본과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분석
  • 교육 강화․신규임용교사의 ICT 교육 강화․저소득층/지역/저개발지역 대상 인터넷 사업 확대․아동의 교육/평생학습기회/고소득 직업 창출 확대-미국의 교사 양성 계획․교사의 역할 강조/교사 양성 과정에 개선 및 집중투자․교원 연수 프로그램(소양교육 및 교과목 활용교육)-미국의 IT 교육 모델 계획․교육의 재구성을 위해 지역사회 교사 기업체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 수행․ICT 활용 수업계획안 개발과 프로젝트

  • [역할연기법] 모의 재판을 통한 법과 사회 & 화법 이해
  • 역할연기법-모의 재판을 통한 법과 사회 & 화법 이해- -차례-I. 역할연기법에 대하여1. 개념2. 특징3. 적용방법4. 효과II. 역할연기법의 적용1. 절차2. 세부내용III. 실제 수업내용1. 수업교재2. 추가준비자료 및 도구IV. 수업계획안V. 수업시간에 적용할 교수전략 VI. 후기 부록 I. 역할연기법에 대하여 1. 개념 역할연기법은 1923년 심리학자 모레노에 의해 처음 개발된 방법으로 행동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훈련기법 정신철. 교수기법이 교육만족

  • [교육방법]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
  • 역할연기법(중등 국어 2-1)목 차Ⅰ.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 - 역할연기법 1. 개념2. 목적3. 효과4. 장점5. 단점6. 전개과정Ⅱ. 실제 수업 시 적용방법Ⅲ. 실제 수업 내용: 강의원고1.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3. 단원 학습 목표4. 단원 구성의 방향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 학습 계획 (총 6차시)Ⅳ. 수업계획안: 수업시나리오 포함Ⅴ.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1. Gagne 9 Events2. Keller의 ARCS 모형Ⅵ. 학습지참고문헌Ⅰ.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수업 개선에 효과를 본 교사들이 적지 않으며, 각급 학교의 교사들도 학급담임으로서 그 나름대로의 수단과 전략을 동원하여 학급경영의 효율화를 모색하고 있다. 학급 경영은 단시일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기업에서 추구하는 경영방식을 교육의 특수성을 간과하고 그대로 접목시키려는 시도에는 부정적인 견해도 있다. 교실의 주인은 교사와 학생이 되어야 하며 강요로 인한 변화보다는 자기 혁신을 통한 학급 경영으로 학교가 진정한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