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 설계] 3D 휴대용 입체 영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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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문제의 제시

제 3 장 목표

제 4 장 본론
제 4.1절 User Survey
제 4.2절 Objectives Tree
제 4.3절 Quality Function Deployment
제 4.4절 Function Decomposition
제 4.5절 SubFunction-concept mapping
제 4.6절 Early Concept Generation(From Morphological Chart)
제 4.7절 Morphological 차트를 이용한 대안 조합
제 4.8절 Evaluation Early concepts
제 4.9절 Refinement Design of Three Selected Concepts
제 4.10절 Description of Three Alternative Concepts
제 4.11절 Evaluation of Three Alternative Concepts

제 5 장 요약 및 결론

제 6 장 참고 문헌

제 7 장 부록
- User Survey
- 3D 구현의 4가지 방식의 원리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 지하철 승객이 보고 있는 e페이퍼 신문이 나오는데, 실시간 뉴스 업데이트는 물론 나아가 동영상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TV, 컴퓨터 등은 2D의 평면 화면으로 영상을 재생시키지만 가까운 미래에 3D 입체 영상기기를 통해 보다 실감나는 영상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한번쯤은 입체영상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렸을 때, 입체영화라 하여 극장 앞에서 특수 안경을 받아 영화 상영시 그 안경을 착용해 관람한 적이 있을 줄 압니다. 이러한 입체 영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입체영상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입체감을 일으키는 여러 요인 중, 우리들의 눈이 가로 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여 나타나게 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가 입체감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좌우의 눈은 각각 서로 다른 2차원 화상을 보게 되고, 이 두 화상이 망막을 통해 뇌로 전달되면, 뇌는 이를 정확히 서로 융합하여 본래 입체 영상의 깊이감과 실제감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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