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국에서의 아이팟 성공과 한국에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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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플의 기업 소개 1

2. 아이팟 소개 2

3. 아이팟의 성공 분석(미국시장) 4

4. 아이팟의 한국시장 진출 12

5. Segmentatiom, Targeting, Positioning 14

6. 마케팅 믹스의 개발 18

7. 사후 관리 25

본문내용
1
애플의 기업 소개

1.1. 연혁
1976년 휴렛팩커드에 근무하고 있던 스티브 워즈니악과 아타리에 근무하고 있던 스티브잡스가 함께 새로운 개념의 개인용 컴퓨터를 개발하였고, 모토롤라 6502 프로세서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1을 제작, 판매한다. 다음해인 1977년 마이크 마큘러의 투자에 의해, 애플컴퓨터라는 회사가 정립된다. 전 세계에 Personal Computer를 처음으로 선보인 애플컴퓨터는 이후 PC 부분에서의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며 미국 최고의 성장세를 누렸으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 IBM과의 경쟁 실패, PC 시장의 불황, 고가-고 부가가치 마케팅 전략의 실패등으로 인하여 PC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기고, 디지털 이미징 분야의 틈새시장만을 차지하고 있는 컴퓨터 회사가 된다.
이 과정에서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실패의 책임을 물고 사퇴하였으나, 그는 2000년 다시 애플로 복귀하고 바로 이 때 이 시대의 힛트상품인 iPod을 출시한다. 첫 출시 당시에는 아무도 그 성공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않았던 이 조그만 은색 상자는, 그 모든 이들의 예상을 뒤엎고 엄청난 성공을 거듭하며 현재에는 애플컴퓨터를 전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IT기업의 반열에 올리는 주역이 된다.

1.2. 기업 문화
대부분의 회사는 창업주의 정신과 가치관을 많이 반영하기 마련인데, 애플 역시 그 창업주인 스티브잡스의 성격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고 사람들은 평가한다. 그의 성격대로 애플은 매우 자유분방하고 얽매이지 않는 환경 속에서 자신만의 능력을 펼쳐나가기를 장려받고 있으며, 다른 대규모의 기업들에 비해 아주 유연하고 역동적인 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적당한 품질의 제품을 적당한 가격에 파는 것이 아닌, 제품의 품질에 관하여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세계 최고의 수준을 유지하려는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는 회사로 정평이 나 있다.
<Apple의 기업정신과 문화를 잘 표현해주는 Think Different 광고 시리즈>
참고문헌
· iCon: 스티브 잡스 / 제프리 영; 윌리엄 사이먼 지음; 임재서 옮김. 서울: 민음사, 2005.
· (iCEO) 스티브 잡스 / 시릴 피베 지음; 유정현 옮김. 서울: 이콘, 2005.
· (컬트 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소비자가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코드 iPod. / 리앤더 카니 지음; 이마스 옮김. 서울: 미래의창,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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