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인터넷 생산서비스 전략 -지마켓 G마켓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본 E-Busines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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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G마켓에 대한 개관
2. G마켓의 사업성과

Ⅱ. 본론 : G마켓의 E-Business Model as E-Commerce

1. G마켓의 사업모델은 어떠한가?
2. G마켓의 Key Success Factor
3. 보다 나은 e-서비스 제공

Ⅲ. 결론 : G마켓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 G마켓의 사례를 통해 살펴 본 E-Business Model





Ⅰ. 서론

E-Business는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여 수익 창출이나 원가 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로 정의된다. 그러한 E-Business의 트렌드 중 하나는 ‘중간상의 변혁’이다. 인터넷이 지역적인 한계를 뛰어넘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구매자를 쉽게 연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많은 생산자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기가 용이해진 것이다. 즉, 유통단계가 축소되는 일종의 중간상 해체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하지만 모든 중간상들이 해체되고 있는 건 아니다. 오히려 생산자와 소비자가 수행하기는 어려우면서 동시에 이들에게 특별한 가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간상은 오히려 강화되는 추세가 중간상 해체 현상과 공존하고 있다.
E-Business는 인터넷에서만 줄 수 있는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며 성장해왔다. 인터넷의 그러한 특성이 활용된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인 ‘오픈마켓’은 기업 차원의 인력 및 투자비용이 적다는 효율성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확보하기에 용이하기에 각광받고 있다. 냉혹한 E-Business 시장에서 경쟁의 승패는 기업의 생존에 직결된다. 24시간 공개되는 인터넷사이트의 특성상 각 기업의 장단점은 쉽게 노출되며 그 같은 상황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 경영’이라는 주제로 대상 기업을 물색하던 중 치열한 경쟁의 E-Business 시장에서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중간상으로서의 G마켓은 어떠한 경쟁 전략으로 E-Business를 수행하고 있는지, 그들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권기덕, 복득규, 『SERI 경제 포커스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6. 11. 13
노상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전자상거래 지원센터, 2001
오재인 외, 『인터넷 비즈니스』, 전영사, 2001
전자신문, 2005. 10. 25.
조동성, 『E-business 경영전략』,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전자상거래지원센터, 2001
G마켓 홈페이지 회사 소개 참조 (www.gmark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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