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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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편의점에 대한 소개

2.편의점의 입지별 소비패턴/상품동향

3.편의점의 유통서비스 수준

4.편의점의 역사, 구조, 현 시장 내 업체종류

5.편의점 분포와 시장크기

6.훼미리마트의 기업소개 및 연혁

7.훼미리마트의 시장점유율과 확장노력

8.소매점 분석(훼미리마트 경성대점)

9.경쟁사 분석(GS25 센텀파크점)

10.훼미리마트 경성대점의 보완

11.훼미리마트 경성대점의 성공 실패 요인
경대앞 'Family Mart'의 소매상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편의점에 대한 소개
편의점(Convenience Store ; CVS)은 1989년 세븐일레븐 1호점이 최초로 모습을 보인 이래 2004년 말 전국 편의점 수는 8000여점을 넘어 섰고 그 종류만 세븐일레븐, 훼미리마트등 대형 업체에서부터 오렌지데이 조이마트등 중소업체까지 20여가지가 넘어가고 있다. 2006년 현재는 그 수를 더 뛰어 넘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소매업태로서의 그 기반이 확고히 다져진 상태이다.
과거시절 보다 경제환경이 좋아지고 생활환경과 소비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소량다빈도 구매 내지 편의쇼핑을 필요로 하는 인구층이 크게 늘어난 것이 소매업태중 편의점의 규모를 크게 키웠다고 할 수 있다.
편의점의 성장요인은 편의점 업태의 영업 특징인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영업, 다품목소량재고판매, 효율적 체인 오퍼레이션 등을 통한 소비의 즉시화 실현에 부응해 온 결과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소매기업이 시장에서 주도력을 행사하면서 보다 유리한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가기 위해서는 우선 막강한 구매력과 판매력을 동시에 확보하여야 하는데 현 편의점 업체들은 점포 규모와 점포 수를 대량으로 확장 하였으며 대규모 유통체인을 형성하여 고객의 Needs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현 편의점 업체들은 ‘생활자 밀착형 업태’로써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소매업체로서의 지휘를 확보하였다.

1)편의점의 기본적 특성등..(상품구색, 가격, 특징, 입지 등...)
편의점은 미국에서 1950년대부터 시작되어 확산된 소매체인으로 대규모 소매상이 제공할 수 없는 편리함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근린형 소매상이다.
편의점은 연중 무휴 24시간 영업을 특징으로 하면서 상품구색은 식품, 잡화, 패스트푸드, 문구, 즉석식품 등의 다양한 생필품들을 구비하여 영업활동을 한다.
편의점 경영에 있어 점포의 입지선정 초기에는 유동인구나 심야 인구가 많은 도심지나 주거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편의점이 입지하였으며 현제는 주택가 학원가 오피스가 상가 역세권등 인근 주변 모든곳에 편의점이 입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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