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제 8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 -다속성 태도 모델과 전략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속성 태도 모델 (p.1)
2. 다속성 태도 모델의 유형
Fishbein 태도 모델 (p.1~2)
속성 만족도-중요도 모델 (p.3~4)
3. 전략적 시사점 (p.4~6)
4. 토의 문제 (p.6~8)
# 첨부 자료
본문내용
1. 다속성 태도 모델

인지적 학습이론에서 소비자는 구매에 앞서 속성 신념, 태도, 구매의도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간주되는데,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속성 신념과 태도 형성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모델이 다속성 태도 모델이다. 이 때 제품은 여러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태도는 각 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신념과 그 신념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 소비자는 외부 정보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신념들을 형성하지만 제품 평가 또는 구매 시에는 이 중 자신에게 보다 중요한 일부의 신념들만을 바탕으로 태도를 형성한다. 소비자들이 태도 형성 시 고려하는 속성들에 대한 신념들의 수는 보통 5개에서 9개를 넘지 않는다. 다속성 태도 모델은 소비자가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다속성 태도 모델을 이용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친 제품속성을 파악하여 자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가능하다.



2. 다속성 태도 모델의 유형

1)Fishbein 태도 모델

Fishbein 태도 모델은 어떤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가 그 대상의 부각 속성들에 대한 신념과 이 신념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Fishbein 태도모델에서 대상은 사람, 사물, 의견, 기관 등 태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상관이 없지만, 이하에서는 대상을 제품에 적용시켜 이야기하고자 한다.
신념이란,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의견을 가리키며, 그러한 속성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를 할 수도 있고 부정적 평가를 할 수도 있다.
Fishbein 태도 모델은 다음의 함수식으로 표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소비자행동론]소비자행동론(8~14장 생각할문제)
  • 소비자행동 연구자들에 의해 여러 대상에 대한 상대적 태도(즉, 선호도)의 형성 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따라서 소비자의 선호를 설명하는 데는 속성만족도-중 요도 모델이 더 나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런데, 소비자의 선호도 순위를 직접 질 문했을 때 질문에 대한 응답은 소비자에 따라, 제품에 따라, 그리고 경우에 따라 달 리 나타날 수 있으므로 어느 모델이 반드시 더 좋은 모델이라고 할 수는 없다. 실무 적으로 다속성 태도모델을 이용하

  • 국내자동차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의현대자동차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 모델 투입, 전시장 확대 및 A/S센터 투자확대 등 적극적인 판촉전략으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80%이상 급증한 14,000여대 가량으로 사상 최대치가 될 전망이다. 수입자동차 브랜드로는 BMW, 벤츠, 크라이슬러등이 선두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BMW와 수입선 다변화 해제로 인해 일본브랜드인 도요타가 급부상하고 있다. 이렇듯 외국의 메이저 업체들은 배기량을 낮춘 저가격 전략과 브랜드를 내세운 적극적인 시장공략을 위한 활동을 시작할 전망이다.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제, 공급업자의 교섭력 강화, 급격한 소비자의 욕구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동일한 환경요인이라도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서 기회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고, 반대로 위협요인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내부능력 분석: 내부능력 분석은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환경의 기회 중 기업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활동이다. 기업 내부의 강점은 기업이 참여하는

  • [마케팅원론]마케팅이란무엇인가? 마케팅에 관한 모든것
  • 제1장 마케팅의 의미-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일련의 과정.- 마케팅은 기능이 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철학(Marketing is not a function : it is a way of doing business)◈ 마케팅의 범위- 영리 마케팅(Profit Marketing), 비영리 마케팅(Non-Profit Marketing)소비재 마케팅(consumer goods marketing)개인적인 소비를 위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개인과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본서의 대부분은 소비재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