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경영론] 한국 와인의 세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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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의 와인 실태
(1) 일반 와인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한국
(2) 한국 와인
(3) 유통 실태
(4) 국내 와인 생산 현황
(5) 주요 수입 대상국 현황
(6) 마케팅 현황

2. Benchmarking
(1) 일본
(2) 미국

3. Blue Ocean의 창출을 통한 변칙적 와인의 성공의 사례
(1) 호주의 Yellow Tale

4. 한국 와인의 SWOT분석

5. 결론 : 한국 와인의 세계화 전략방안
(1) 변칙적 와인의 개발 방안
(2) 포도 외, 과실로 만든 와인의 개발을 통한 세계화
(3)포도농가 모아 와인공장 설립
(4) 와인파크
(5) 홍보 방안

6.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한국 와인
① 마주앙 시리즈
1977년도부터 생산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와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와인의 불모지라고도 할 수 있는 곳에서 진정한 와인의 진가를 처음 보여준 와인이기도 하다. 국내 최초로 독일로부터 리슬링(Riesling) 등 우수한 품질의 양조용 포도 품종을 도입하면서 1973년부터 독일의 라인, 모젤 지방과 유사한 기후와 토양을 가진 경북 청하에 포도원을 조성하고 1977년 5월, 경상북도 경산군에 연 600㎘의 생산규모를 갖춘 와인 공장을 1차 준공하여 독일 와인 타입의 마주앙 화이트와 레드를 생산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마주앙은 시판과 동시에 천주교의 미사주로 봉헌되면서 그 품질을 인정받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전래된 이래 수입와인에 의존해 오던 미사주를 국산 와인으로 사용하게 된 것은 마주앙이 처음이다. 또한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2세 방한 행사에서 공식 미사주로 사용되기도 했다. 마주앙이 이룬 또 하나의 성과는 1978년 12월 미국의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지로부터 '신비의 와인'이라는 격찬을 받은 것이다. 카터 대통령 방한시에 수행 기자가 귀국 선물로 가져간 마주앙을 와인 전문가들과 시음한 후 기고한 내용으로, 워싱턴 포스트지가 외국의 와인을 찬양한 기사를 실은 것은 처음이었다.
1982년 이후 마주앙은 우리나라 와인 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며 한국와인의 대명사가 되었다. 다만 레드 와인의 경우는 원료부터 생산 기술까지 종합해 볼 때 화이트 와인만큼의 명성을 누릴 수는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외국산 와인과 경쟁하기 위해 현재는 OEM으로 들어오는 제품의 양이 늘어나는 것이 마주앙의 명성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여겨진다. '마주앙'이라는 상표는 우리말 '마주 앉아서'의 뉘앙스를 갖는 한글 명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한국 무역협회(KOTIS)
10년 후 일본 다카하시 스스무 지금 [해냄]
오즈클라크의 와인이야기 오즈클라크 지음 [도서출판 푸른 길]
와인을 알면 비즈니스가 즐겁다 김명진 김기재 外 [세종서적]
한국무역협회 2003년 수입와인 현황
르 서울 잡지 일본특파원보고 “일본 로컬 와인은 어떠한가?” 外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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