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개념과 특성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Ⅲ.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2. 학교폭력 피해 실태

1) 학생들의 학교폭력 실태에 관한 분석

2) 학부모들의 학교폭력 실태에 관한 분석

3) 교사들의 학교폭력 실태에 관한 분석



Ⅳ.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대책

1. 학교가 당면한 문제점

1) 교사에 대한 신뢰 상실

2) 학교·교사의 폭력사건 대응방법 무지

3) 폭력학생 처리과정의 취약성

4) 학교의 고립성·폐쇄성


2.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연대운동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의 능력을 개발하여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 과정을 학교가 전담하게 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습득과 사회화 기능의 전수를 목표로 하는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현실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의 학생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학교의 이러한 역기능 중에서 학교폭력은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비록 최근에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인과 정부의 관심이 많아면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적·법적인 제도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학교폭력의 문제는 감소되지 않고 더욱 심화되는 추세이다.
학교폭력은 다양한 대상과 광범위한 장소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문헌
1. 이민희외, 『청소년폭력 대책 모델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 1998.
2. 김준호,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대한사회정신 의학회, 1996.
3. 윤진, 『청소년의 병리 : 폭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1996.
4.. 인간관계학회, 『청소년폭력과 학교교육 정상화』, 인간관계학회, 1996.
5. 한국청소년 개발원 ,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6..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7.
7.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6.
8.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97.
9. 청소년대화의 광장, 『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10. 노원청소년수련관, 『 청소년 폭력 예방 종합대책 보고서』, 노원청소년수련관, 1998.
11. 노원청소년수련관, 『 청소년 폭력 실태 및 청소년 욕구조사보고서』,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군요.. 자료가 좀 예전것이 좀..
  • ppa***
    (2006.09.27 19:49:07)
회원 추천자료
  • [사회] 학교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대응책
  • 학교’라는 용어의 해석 문제 (장소에 대한 기준 포함)- ‘폭력’이라는 용어의 해석 문제 (유형에 대한 기준, 심각성에 대한 기준 포함)- 가해자와 피해자의 범위 설정 문제 동일한 기준, 동일한 조사방법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시행해야 실태와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학교폭력 이란?법률적 정의 2004년 제정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 에 의한 법률적 정의-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행, 상

  •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 청소년약물남용(청소년약물중독)의 원인, 특징, 단계와 현황 및 예방과 치료 전략
  • 실태2) 음주의 문제점과 폐해3) 음주 관련 요인4) 청소년 음주 시작을 늦추기 위한 대책Ⅷ.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전략1. 약물남용 예방전략1) 학교의 역할2) 가정에서의 예방역할3) 지역사회 등 주변의 역할2. 약물남용자 치료대책1) 약물남용자 치료재활프로그램 모델2) 구금을 대신하는 치료프로그램3) 구금에 기초한 치료프로그램(교정시설에 설치된 별도의 치료재활프로그램)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원인, 유형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책 분석(사례 중심)
  • 폭력 사태 속에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들도 피해 속에서 살며 폭력 피해 자체를 두려워하고 있다. 그 동안 학교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한 시책이 연구되어 수립되어 왔지만 학교 폭력은 근절되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학교 폭력에 대한 많은 대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하는 것은 학교 폭력에 대한 실태와 원인에 관한 분석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문제의 해결과 전시적인 행정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실태3) 일본의 청소년 가출 원인 및 피해4) 가출청소년과 폭력단 문제5) 청소년 상담사례 6) 복지범죄 검거사례7) 일본의 가출청소년 대책1) 직접적 추진대책① 가출 청소년의 발견 및 보호활동② 적절한 선도③ 복지범의 단속강화④ 단속추진상의 유의사항8) 청소년 관련 국가시책①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시책의 수립 및 종합 조정A. 천소년문제심의회에 의한 종합적 비전 제시 B. 시책의 추진과 연대의 확보② 청소년 문제에 관한 연구조사 및

  • [2023 청소년인권과참여][출처표기] 청소년이 겪고 있는 노동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찾거나 수집하여 기술하고 이 문제의 원인을 설명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
  • 학교 출판문화원.2. 김미옥(2020), 학교 밖 청소년의 노동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3. 박삼남(2020), 노동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혼합연구 (인천 상업계 특성화고 학생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4. 진경민(2018), 청소년노동인권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안, 전북대학교 법무대학원.5. 구정화(2015), 청소년을 위한 인권 에세이 (구정화 교수가 들려주는 살아 있는 인권 이야기), 해냄출판사.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