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자동차 산업 분석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자동차산업 현황과 현대자동차의 위치 ..................................... 3
(1) 연혁 (해외시장 진출 중심) ........................................................ 3
(2)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 3 (3) 세계 자동차 산업현황 .............................................................. 4

Ⅱ. 경영환경 분석 ...................................................................... 12
(1) 투입자원 및 R&D ................................................................ 12
1. 투입자원 .......................................................................... 12
2. R&D .............................................................................. 13
(2) 마케팅 ............................................................................... 15
1. STP전략 ......................................................................... 15
2. 4P전략 ........................................................................... 16
3. 나라별 마케팅 전략.............................................................. 19
4. 기타 마케팅 전략................................................................ 20
(3) 외부요인 ........................................................................... 21
1. 환율 ............................................................................... 21
2. 고유가 ............................................................................ 23
3. 정부지원정책 .................................................................... 24
4. 환경규제 ......................................................................... 24
5. 부품산업 ......................................................................... 25
6. 기반산업 ......................................................................... 26

Ⅲ. SWOT 분석 ..................................................................... 26

Ⅳ. SWOT 분석에 기초한 각 가치사슬의 경쟁력 강화전략 .......... 27

◉ 참 고 문 헌 ◉ .................................................................... 29


본문내용
Ⅱ. 경영환경 분석

(1)투입자원 및 R&D

1. 투입자원
ⓐ 국내시설
□ 울산 시장
- 규모 : 150만평(여의도의 1.5배)의 부지에 연건평 70만평의 생산설비,
연간 160만대 생산, 하루 평균 5600대의 차량 생산
- 특징 : 현대의 최초 종합자동차 공장,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
2004년 7월 1000만대 수출 위업 달성, 설비통합형 다차종 체제,
1999년 모듈생산방식 도입, 길이 830m의 수출선박 부두,
3만 4천여 명의 숙련된 기술자

□ 아산 공장
-규모 : 부지 55만평, 1조원 투입, 4개의 완성 차 공장과 엔진, 소재 공장
연간 30만대의 완성차
- 특징 : 생산지시와 관리시스템의 완전 자동화, 환경친화적 공장,
첨단 설비 구축 - 유연생산 시스템, 인체공학적 생산라인,
좋은 입지 조건 - 주변의 자동차 산업시설들과 평택항,
그랜저, 소나타 생산,
3만 여명의 가까운 신규고용창출, 각종 문화와 복지설비

□ 전주 공장
- 규모 : 부지 38만 7000평, 연건평 11만 5000평,
총 1조 2000억 원의 자금 투입
- 특징 : ‘04년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지분처분 결정으로 독자 기술의 필 요성 인식, 첨단 생산시설과 높은 자동화 비율,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상용차 연구소,
2.5t 이상 트럭, 중대형버스, 특장차
정식직원 3100여명, 사내협력업체 파견 직원 4000여명 7

호 ⓑ 국외 시설
□ 미국 앨라배마 공장
- 규모 : 210만평 부지, 건평 5만6340평, 총 11억 달러 투자,
참고문헌
단행본
1) 정행득(2006) 「산업분석론」(2006년 2학기 산업분석론 교과서)
2)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3)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4)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5)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6)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인용 논문 및 편저
1)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2) 복득규(1999) 한국 산업의 경쟁력(삼성경제 연구소)
3)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홈페이지
1)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3) 한국수입자동차협회 (http://www.kaida.co.kr/)
4)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5) 통계청 (http://www.nso.go.kr/)
6)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7) 매일경제 (http://www.mk.co.kr/)
8) 자동차 마케팅 동호회(http://blog.naver.com/kash13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연구의필요성(현대자동차)
  • 전략1. 현대자동차 S.W.O.T 전략1) SO 전략2) ST 전략3) WO 전략4) WT 전략Ⅳ. 경쟁력 분석1. 국내경쟁력- ACCENT 사례2. 국제경쟁력 분석Ⅲ. 결론1. 요약 및 결론Ⅰ. 서론세계경쟁력(Global Competieiveness)의 강화가 한국기업들에게 가장 절박한 당면과제로 떠로른 것은 이미 여러 해 전부터이다. 이런 상황에서 획기적인 세계경쟁력 강화전략을 통해 뛰어난 성과를 거둬야만 우리들은 21세기에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가 한걸음씩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고객만족도 분석
  •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자동차산업의 범세계적 경쟁체제의 진입과 함께 핵심역량 차원에서 품질과 기술력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각 지역의 문화와 환경에 맞는 권역별 전략차종을 개발하고 이를 적절하게 투입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시장기반을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이러한 세계화 전략은 미국, 인도, 중국 등의 현지공장 설립과 제휴를 통한 현지화 전략과 병행되어 추진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부

  •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자동차 산업에서는 비용 경쟁력과 마케팅이 핵심 경쟁요소이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어떤 자동차 브랜드가 뛰어난 마케팅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지 주목하고, 이를 공부해보려 한다. 또한 많은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우리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의 여파 속에서 자동차 업계 또한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실적과 품질지수, 인지도 등에서 훌륭한 실적을 올리며 큰 상승세를 기록한 현대

  • 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
  • 현대차의 계획 :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5대 자동차기업으로 발돋움하기위해 글로벌적 인 경영, 상품경쟁력, 환경,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속의 한국경제■ 경쟁력 강화 전략 : 결론적으로 앞으로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안정적인 판 매망 구축,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낮은 인지도와 저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타개하기 위하여 고급 브랜드로의 전환이 시급하므로,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 기업경영분석 포스코 VS 현대제철
  • 기업경영분석(포스코 VS 현대제철)♦ 목 차 ♦Ⅰ. 기업소개1. 연혁 12. Vision & 핵심가치 . 23. 브랜드(Brand) . 4Ⅱ. 산업분석1. 산업개요분석(1) 산업의 특성 4(2) 산업의 성장성 5(3) 경기민감도 . 5(4)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