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자동차 산업 분석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자동차산업 현황과 현대자동차의 위치 ..................................... 3
(1) 연혁 (해외시장 진출 중심) ........................................................ 3
(2) 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 3 (3) 세계 자동차 산업현황 .............................................................. 4
Ⅱ. 경영환경 분석 ...................................................................... 12
(1) 투입자원 및 R&D ................................................................ 12
1. 투입자원 .......................................................................... 12
2. R&D .............................................................................. 13
(2) 마케팅 ............................................................................... 15
1. STP전략 ......................................................................... 15
2. 4P전략 ........................................................................... 16
3. 나라별 마케팅 전략.............................................................. 19
4. 기타 마케팅 전략................................................................ 20
(3) 외부요인 ........................................................................... 21
1. 환율 ............................................................................... 21
2. 고유가 ............................................................................ 23
3. 정부지원정책 .................................................................... 24
4. 환경규제 ......................................................................... 24
5. 부품산업 ......................................................................... 25
6. 기반산업 ......................................................................... 26
Ⅲ. SWOT 분석 ..................................................................... 26
Ⅳ. SWOT 분석에 기초한 각 가치사슬의 경쟁력 강화전략 .......... 27
◉ 참 고 문 헌 ◉ .................................................................... 29
- 본문내용
-
Ⅱ. 경영환경 분석
(1)투입자원 및 R&D
1. 투입자원
ⓐ 국내시설
□ 울산 시장
- 규모 : 150만평(여의도의 1.5배)의 부지에 연건평 70만평의 생산설비,
연간 160만대 생산, 하루 평균 5600대의 차량 생산
- 특징 : 현대의 최초 종합자동차 공장,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
2004년 7월 1000만대 수출 위업 달성, 설비통합형 다차종 체제,
1999년 모듈생산방식 도입, 길이 830m의 수출선박 부두,
3만 4천여 명의 숙련된 기술자
□ 아산 공장
-규모 : 부지 55만평, 1조원 투입, 4개의 완성 차 공장과 엔진, 소재 공장
연간 30만대의 완성차
- 특징 : 생산지시와 관리시스템의 완전 자동화, 환경친화적 공장,
첨단 설비 구축 - 유연생산 시스템, 인체공학적 생산라인,
좋은 입지 조건 - 주변의 자동차 산업시설들과 평택항,
그랜저, 소나타 생산,
3만 여명의 가까운 신규고용창출, 각종 문화와 복지설비
□ 전주 공장
- 규모 : 부지 38만 7000평, 연건평 11만 5000평,
총 1조 2000억 원의 자금 투입
- 특징 : ‘04년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지분처분 결정으로 독자 기술의 필 요성 인식, 첨단 생산시설과 높은 자동화 비율,
신제품 개발을 위한 상용차 연구소,
2.5t 이상 트럭, 중대형버스, 특장차
정식직원 3100여명, 사내협력업체 파견 직원 4000여명 7
의
호 ⓑ 국외 시설
□ 미국 앨라배마 공장
- 규모 : 210만평 부지, 건평 5만6340평, 총 11억 달러 투자,
- 참고문헌
-
단행본
1) 정행득(2006) 「산업분석론」(2006년 2학기 산업분석론 교과서)
2)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자동차산업(2006)」
3) 마에다 다카노리「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천재」 시아출판사
4) 현대자동차「도전30년 비전 21세기 현대자동차 30년사」
5) 장박원「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6)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글로벌 리더쉽 최고 품질로 세상을 움직인다」
인용 논문 및 편저
1) 김경유(2006) 산업환경 변화와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전략(산업연구원)
2) 복득규(1999) 한국 산업의 경쟁력(삼성경제 연구소)
3) 오상봉(2005)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시장전략(산업연구원)
홈페이지
1)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3) 한국수입자동차협회 (http://www.kaida.co.kr/)
4)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5) 통계청 (http://www.nso.go.kr/)
6)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7) 매일경제 (http://www.mk.co.kr/)
8) 자동차 마케팅 동호회(http://blog.naver.com/kash13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