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만관리] 카오슝 항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2-3

1. 타이완 개요
2. 카오슝항 개요


Ⅱ. 본 론 .............................................. 3-19

1. 카오슝의 일반현황
2. 카오슝항의 관리 및 운영체제
3. 카오슝 항만
4. 카오슝항의 재무상태
5. 카오슝의 물동량 증가를 위한 노력

Ⅲ. 결 론 ............................................. 19-21

1. 카오슝 항만의 시사점
2. 앞으로 부산항의 방향

♢ 출 처 ♢
본문내용
Ⅰ. 서론

1. 타이완 개요

인구: 2202만 4000명(1999).
인구밀도: 608.8명/㎢(1999).
수도: 타이베이
공용어: 베이징어.
중국 푸젠성에서 타이완 해협을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 약 150km 해상에 있는, 중국 국민당정부가 통치하고 있는 섬.
타이완은 원래는 부속제도인 펑후제도[澎湖諸島], 훠사오섬[火燒島], 란위섬[蘭嶼] 등 79개의 도서를 합하여 중국의 1개 성(省)인 타이완성을 이루었다. 1949년 이래 타이베이[臺北]를 임시수도로 정하고 있는 타이완 국민정부의 사실상의 지배지역은 타이완 및 푸젠성에 속하는 진먼섬[金門島]과 마쭈섬[馬祖島]이다. 한편 지방정부로서의 타이완성 정부는 타이중[臺中] 교외의 중싱신춘[中興新村]에 있다.

1) 카오슝
카오슝(高雄)시는 대만 최대의 항구도시로서 수출입 화물의 2/3가 카오 슝 항을 통과하는 대만 제 2의 도시이며 철강, 조선업, 석유산업이 발달 하였으며, 우리시와는 `66. 6. 30, 최초로 부산의 국제자매 도시로서 결 연을 맺었다. 부산시에서 金大萬 부산시장과 陳啓川 高雄시장이 자매결 연을 체결하였다.

2) 카오슝의 주요현황
시 장 : 葉菊蘭 (Yeh Chu Lan)
위 치 : 대만 서남해안지역
인 구 : 150만명(2002.5)
면 적 : 153.6㎢(2002.5)
기 후 : 아열대성 기후 (연평균 25.7℃)

2. 카오슝 항 개요
1) 왜 카오슝항 인가?
중국은 2020년까지 약 6조원을 투입하여 상해 양산에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항을 건설 할 것이라는 야심 찬 계획과 함께 동북아시아를 넘어 세계 패권을 노리고 있다. 이 대소양산 항이 완공될 경우 상해항은 세계 1위의 항만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사업을 계속 강화하고 있으므로 중국은 21세기에 세계 최대의 물류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다.
참고문헌
∘ 해양수산부 http://www.momaf.go.kr/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 동북아 물류중심기지 구축을 위한 세부추진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 http://www.khb.gov.tw (카오슝항 홈페이지)

∘ http://www.pba.or.kr(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 http://www.portbusan.go.kr(부산지방해양수산청)

∘ http://www.naver.com

∘ http://www.seri.org(삼성경제 연구소, 해운경영 포럼)

∘ http://enews.momaf.go.kr

∘ 세계 허브항 순례 (7)카오슝항 108-110 해양한국 2006. 4.

∘ 이인애, 『국내항만 고부가가치항으로 전환해야』, 해양한국, 20005

∘ 최성광, 『부산항 항만관련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전략』, 부경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 논문,2005

∘ ______, 『2005 KMI 해운시장전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 ______, 『동북아 물류중심기지 구축을 위한 세부추진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 한철환․우종균, 『북중국 항만발전이 우리나라 환적화물에 미치는 영황』,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4

∘ 하명신,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항만요율에 관한 비교연구』, 국제무역연구 제 9권, 2003

∘ 박형주, 『대만의 항만제도 및 카오슝항 현황』, 해양한국, 2000

∘ http://www.khb.gov.tw (카오슝항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진해운 레포트
  • 국제정세의 불안으로 수송량이 감소할지도 모름6. 한진해운의 향후 전략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최적의 물류솔루션을 바탕으로 최첨단 선박의 합리적 운영 과 전세계 주요 거점 항만에 있는 최첨단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의 전략적 활용 등을 통 하여 고객 및 주주의 가치를 최우선적으로 창출하고, 3자 물류 사업을 확대하여 더욱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선박관리 전문회사인 한진에스엠, 수리조선소인 제스코, 물류 IT전문업체인 싸

  • 한반도의 동북아물류중심의 가능성과 전략
  • 국제화국가물류정책의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물류관련 부처의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물류행정인력의 인센티브제를 통한 전문성을 제고한다. 이는 물류정책이 우선 순위를 갖고 장기적인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물류관리사제도를 실무현장에 투입이 가능한 물류전문인력 인증제도가 되도록 보완하고, 지역별 물류특성화대학지정지원 등 정부의 IT인력양성지원과 유사한 교육지원체계도 검토할 수 있다.문화에 대한 이

  • [국제물류] 동북아물류거점을 위한 부산항 분석
  • 1. 개요 22. 물류 및 동북아 경제여건의 추이와 전망 31. 국제물류 환경의 변화 31. 글로벌 경제화에 따른 세계 교역물동량은 지속적인 증가세 32. 다국적 기업의 공급사슬 관리(SCM) 및 전자상거래 발달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수요 증대 43.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중심항만에만 기항하는 추세 심화 44. 중심항만 배후지에 권역별 거점 부가가치 물류․비즈니스센터 집중화 52.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의 동향 51. 세계의 제조공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 [국제물류론] 한국의 물류중심지화 전략- 네덜란드와 비교
  • 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동북아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EU, NAFTA, 동북아)의 하나로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세계 5대 항만(싱가포르 홍콩 부산 카오슝 상해)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되어 있고, 아시아 각국은 자국을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현재 세계 경제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북아에서 물류거점기능의 선점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중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등 주변 국가

  • 해운업,항만,컨테이너에 대한 이해
  • 국제간 연결교차지점° 교역증대, 교통, 배분, 고용창출, 국위선양, 국방, 도시개발, 공업생산증대, 정 치적 기능서비스산업 증진,(창고, 금융, 보험, 대리점, 통관 기타)° 종합적인 교통시스템으로서 효율적인 하역과 선적이 가능해야 함° 교역루트 및 선종에 따라 선박을 안전하고 적절하게 접안할 수 있는 시설 제 공° 배후 수송망과 항만간의 원활한 연계° 이용화물처리를 위한 적절한 장비, 보관소, 창고 확보° 항만 노동자와 관리자의 양과 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