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광주은행의 동기부여 방법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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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 광주은행의 동기부여 방법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규모에 상관없이 사회와 기업 전체적으로 동기부여 위기론이 나돌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은 기업과 그리고 국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그래서 현재 기업들은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실제로 이 동기부여 이론들을 이용해서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 동기부여 이론에 관한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업을 설정하여 그 기업의 동기부여의 현 실태에 관해 조사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먼저 산업 군을 금융 산업으로 설정하여 범위를 좁힌 후 지방 은행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률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광주은행을 선정하였다. 광주은행은 동기부여전략을 비롯한 직원들의 혁신적이며 의욕적인 참 여와 노력으로 국내 신용등급을 AA+로 향상시켰고, 2006 대한민국 가치창조 기업 금융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1) 손태원 (2004), 『조직행동과 창의성』, 파주: 법문사.
(2) Stevenson, Nancy (2002), 『동기부여』, 백정석 등(역) 서울: Pearson Education Korea.
(3) 오자사 요시히사 (2004), 『일할 맛 나는 경영, 경쟁력 있는 회사』, 현창역(역), 서울: 일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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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신문자료

광주매일 (2006. 11. 26), 광주시금고 광주은행으로 결정, 광주: 광주매일.
호남일보 (2006. 11. 20), 강소(强小)은행으로 거듭날 것 다짐, 광주: 호남일보.
광주매일 (2006. 3. 15), ‘현장의 목소리’ 경영정책 수립반영, 광주: 광주매일.
호남매일 (2006. 2. 13), 광주은행 목표달성 전략워크샵, 광주: 호남매일.
전남일보 (2006. 1. 14), 광주은행 지난해 당기순익 사상최대, 광주: 전남일보.
호남매일 (2005. 9. 26), 광주은행 경영성과 성공사례 주목, 광주: 호남매일.
헤럴드경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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