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의 개발동기
3. 이마트의 성공요인
II. 본론
1. 이마트의 SWOT 분석
2. 이마트의 4P
3. 이마트의 STP 전략
4. 이마트의 M&A
5. 내,외부환경 분석
6. 경쟁사 분석
7. 이마트의 경영전략
8. 또 다른 전략의 필요성
9. 새로운 전략
Ⅲ.결론
1. 이마트의 성공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2. 새로운 경쟁업체 홈에버와의 광고 비교
3. 2007년 전망
본문내용
1.이마트 소개-경영정책

협력회사와의 모든 거래는 평등한 참여기회가 보장된 가운데 자율경쟁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에서
협력회사와 공존 및 공동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2.이마트의 개발동기
개발동기

백화점업태의 저성장
90년대 이후 상품정보 습득 기회 높아짐
맞벌이 부부 증가
자동차 보급의 확대
소비수준 대비 소득성장 한계
전국의 동일 상권화

성장개요

93년 E-MART 1호점 창동점 개점
IMF 영향으로 인한 저가격 정책 효과
IMF 이후 국내,외 유통업체의 할인점 경쟁 심화
월마트 인수후 101호점 개장 / 중국 이마트 7개점

싼 가격, 좋은 품질 실질소득 증가효과 / 계획구매 / 가족단위 건전한 쇼핑문화
생산자의 원가 절감 노력 / 유통구조의 변화 / 유통업체의 경로파워

전략요인

저가격정책 “ Every Day Low Price”
유통업계 1위 선점
입지선점
관계사와의 제휴
유통사관학교
사내 정보시스템

유통품질요인

머천다이징
높은 농수산물 신선도
PB에서 PL로
SCM

참고문헌
1. E-mart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2. 연합뉴스 2002년 3월25일자
   (http://www2.yonhapnews.co.kr/news/20020325.html)
3. 월마트성공전략 (http://www.nefa.co.kr/hotline/issue/history/old/ac03_fr_c_071.html)
4. 대우소식통2001
(http://daewoolove.com/dwnews/fmsabo/5sabogo/go5no3.htm)
5. 내외경제신문 2002년 1월23일자
   (http://www.ned.co.kr/SITE/data/html_dir/2002/01/23/200201230087.asp
6. 유통산업의 현황(http://www.shopland.co.kr/neo/6-3.html)
7. 국민일보 유통뉴스 2001년 12월13일자
   (http://kmib.stoo.com/html/kmview/2001/1213/091839855522111100.html)
8. 한겨레 2001년 6월14일자
9. 주간조선 2002년 2월 7일자
   (http://weekly.chosun.com/news/html/200202/200202050019.html)
10.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박종현
11.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2006.9.29.제73호/하나 산업정보
12. 경향신문 2006년 10월 17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ac4***
    (2007.08.31 11:28:38)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사례로 손꼽히는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이마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일반현황(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1) 할인점 변천사㉮ 태동기 (1993 ~ 1996)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 서비스마케팅성공사례조사- 이마트 롯데리아 vips ok캐쉬백
  •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 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라는 목표로 다음과 같은 경영전략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점포 전략을 기반으로 한 구매력 강화,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점포표준화를 통해 기존 점포의 지속적인 안정화와 신규점포의 조기 안정화 등을 들 수 있다.현재 이마트는 점포 표준화팀, MSV(merchandising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책소개
  • 경영전략연구원 전임교수, 센 트러스트의 CMO광고, 마케팅,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서른권의 저서 집필→ ‘생존경쟁력’, ‘고등학생 창업하기’, ‘내 삶의 텃밭에서 캐낸 49가지 열매’ 등글로벌 브랜드가 어떻게 현지화 전략에 임했는지구체적인 마케팅 원리와 사례를 입증하여 경영교과서를 평가받음3. 목차 소개Chapter1. 이마트, 전국에서 불처럼 일어나리라1. 할인점의 첫 깃발

  • [서비스 산업] 서비스 설계 레포트
  • 사례Ⅵ.서비스 매트릭스* 서비스 분류 기준 * 서비스 유형에 따른 생산관리의 과업 Ⅶ. 서비스 전달 시스템 Ⅷ. 서비스설계의 새로운 접근법 * 사 례 연 구『 예제 』 여러 기업들의 고객만족 서비스 사례 (1) 국내기업 ① 이마트 ② LG 홈쇼핑 ③ KT 메가패스 ④ 라네즈(2) 국외기업 ① 일본 포도 백화점 (다까시야마 백화점) ② 아마존의 고객 만족 경영 사례③ 노드스트롬 백화점 ④ 델 컴퓨터이 고객만족 경영 ⑤ 휴렛 패커드 고객만족  Ⅸ.결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사례 연구 (Wal-Mart)1. Wal-Mart 소개 2. Wal-Mart의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1) 입지우위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3) 하드한 제품에 주력4) 작은 본사의 실현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목 차 -7) 정보통신의 투자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5. Wal-Mart의 한국 진출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2) 월마트의 실패 요인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1. 이마트 소개2. 이마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