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할인점 브랜드 의류시장 현황 분석과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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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할인점 브랜드 의류시장의 현황 분석
I-1.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과 특성
1. PB제품과 특성
1) PB 제품의 개념 ……………………………................................................................. 3
2) PB 제품의 등장배경.......................................................................................... 3
3) PB 제품의 장점과 단점 ………............................................................................ 4
4) 국내 PB제품시장규모 ……………………………………………………………………………………. 5

2. 할인점 브랜드 의류 판매 현황
1) 할인점 별 자체 브랜드 의류 현황........................................................................... 5
2) 브랜드 별 포지셔닝 ........................................................................................... 5

3.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의 4P 전략
1) Product …………………………………………………………………………………………..………….. 6
2) Price…………………………………………………………………………………………………….……… 7
3) Place…………………………………………………………………………………………………………... 7
4) Promotion………………………………………………………………………………………………....... 8

I-2. 할인점 고객의 특성
1. 할인점 고객 분석
1) Needs-based…………………………………………………………………………..………….….……. 9
2) Behavior……………………………………………………………………………………………….……… 9
3) Demographic……………………………………………………………………………….……………… 10

2. 할인점 고객의 의류구매 시 주요 결정요인 분석 ……………………………………...…… 10

I-3. 할인점 브랜드 의류 시장의 성장추이
1.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의 매출추이 ………………………………………………….………. 12

II. 향후 5년간 할인점 브랜드 의류시장 전망
II-1.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의 특성 변화 전망
1. 최근 출시된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의 전개방향 ............................................ 13

2.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의 4P전략 변화 전망
1) Product …………………………………………………………………..…………………….………….. 13
2) Price ……………………………………………………………………………………………….……….. 13
3) Place ……………………………………………………………………………………………………….. 14
4) Promotion …………………………………………………………………………………………..….…. 14

II-2. 할인점 고객의 특성 변화전망
1. 할인점 고객 구성 변화전망
1) Needs-based……………………………………………………………………………………………., 14
2) Behavior & Demographic…………………………………………………………………………….…. 14

2. 할인점 고객의 의류구매 시 주요 결정요인 변화 전망 …………………………………….. 15

II-3. 할인점 브랜드 의류 시장의 성장 전망…………………………………………… 16

※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I. 할인점 브랜드 의류시장의 현황 분석

I-1. 할인점 브랜드 의류제품과 특성

1. PB(PB: Private Brand) 제품과 특성

1) PB 의 개념
- 유통업자 상표(PB:Private Brand) 제품은 유통업체가 모든 것을 책임지고 직접 개발한 상품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품의 개발 시에 어떠한 형태로든 유통업자가 개입하게 되고 유통업자가 주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PB는 흔히 NB(National Brand)와 비교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NB는 제조업체가 개발한 제품으로 전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공하고 상표, 품질, 컨셉 등을 직접 설정하며 대량생산과 광고, A/S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PB는 유통업체가 개별적으로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유통업체 자체적인 상표나 품질, 제품의 컨셉 등을 가지고 있다. 유통업체 스스로 제품을 기획하고 제조,가공하기 때문에 상당한 이윤을 남길 수 있으나 상품의 지명도나 신뢰도가 일반적인 NB 보다 낮다. 그리고 재고에 대한 부담을 유통업체가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막대한 손해를 감수 해야만 하는 부담이 있다. NB경우에는 고품질로서 명성을 유지해 왔고, NB의 이런 인지도를 이용하여 유통업체들이 진열대를 NB로 채움으로써, 이익을 극대화 시켰다. 선진국의 경우 대형 유통업체들은 저가의 유통업체들의 급성장으로 인해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PB 개발의 속도를 높여왔다. 유통업체의 대형화와 가격파괴의 흐름 속에서 PB는 제조업자, 유통업자, 소비자 모두에게 유망한 상품으로 위치를 굳히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B는 저가격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중간 유통과정의 비용을 제거하면서 동일한 품질의 제품에 비해 20~50 % 매출 이익률을 얻을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민경휘, 정종석,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21세기 준비연구 보고서)”, 산업연구원, 2000.
최은실, “PB상품 판매실태 및 활성화 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1998.
배수현, 이성근, “새유통관리론”, 무역경영사, 1996.
임복순, 이종명, “통계로 본 유통개방 10년”, 대한상공회의소, 2005.
AC닐슨, ‘전세계 PB 시장 지속적인 성장, 한국은 오히려 뒷걸음질’, 2003.09.
임숙자, “패션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교문사, 2001.
박혜선,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 학문사, 2004.
오세조, “할인점 경영(상, 하)”,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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