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Tomboy 톰보이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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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되고 있는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
분석 기업 소개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전략사업부(Strategic Business Units)의 재편과 각 전략사업부에서의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
TOMBOY
TOMBOYJEANS
TOMBOYITSELF
TOMKID
브랜딩전략:기업차원의 브랜드 운용 전략
활성화 대상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제안
본문내용
1. 변화되고 있는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
패션산업의 특성

상품의 Life Cycle이 짧음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시장에서의 대응전략 및 시장선점에 큰 변화 보임
시장진입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업체간 경쟁이 대단히 치열함
많은 신규업체와 더불어 새로운 유통망을 통한 집단의류상가 등의 출현 및 도산이 빈번하고 기존의 대형 의류업체들 또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브랜드의 전개와 철수를 반복하고 있는 실정

패션산업의 성장성

80년대 중반 : 중저가 위주의 한정된 시장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나 곧 그 한계에 부딪쳐 한때 사양산업으로 인식되기도 함
90년대 중반 이후 : -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소비자의 Need를 충족 -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성장을 모색 - 세분화와 특성화를 기반으로 과거 중저가 위주의 상품전략에서 탈피, 다양한 소비층을 흡수할 수 있는 마케팅 및 제품 판매전략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

경기변동의 특성

섬유와 달리 대부분 내수에 기반을 두고 있어 국내 경기의 소비심리에 큰 영향을 받음
경기상승에 따른 판매증가 보다는 경기하강에 따른 소비위축이 상대적으로 강하여 경제여건에 가장 민감한 분야
제품의 가격대에 따른 판매유형에서도 중저가 보다는 고가품의 판매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적음


경쟁요소

소자본을 통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장치 산업에 비해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제품에 이를 반영, 그에 따른 생산력을 갖추었는지가 중요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관리를 통해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효율적인 유통망을 마련하여 제품 판매는 물론 사후 고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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