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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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조사 배경
-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정의
- EAP 실행과정
- EAP 도입의 필요성
2. 조사대상 선정
- 주요국 EAP 추진현황
- 대상기업 선정
- 조사방법
3. 기업사례 분석(신한 은행)
- 기업소개
- 직원만족센터 소개
- 직원만족센터 현황
- 경영성과(생산성, 사기 등)에 미치는 영향
4. 문제도출 과정
- 일반 통계자료
- 관리자 사전 인터뷰
- 직원 인터뷰
5. 문제점 발견
- 개인적 차원
- 조직적 차원
6. 해결방안
7. 시사점 / 한계점
8.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조사배경
가.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정의
: EAP는 종업원 후원 프로그램으로서 종업원들의 개인적인 사생활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과업활동에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요소를 광범위한 것에서부터 세부적인 문제까지 파악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시키는 활동이다.
나. EAP 실행과정
1) 1단계 : 문제종업원 규명과 EAP에 위탁
① 문제가 되는 종업원을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규명하여 EAP 치료를 의뢰
공식적 규명 – 업무성과기록을 바탕으로 종업원의 업무성과가 과거에 비해 근래에 현저하게 낮은 경우나 업무성과가 기준치 이하인 종업원을 대상으로 함. 비공식적 규명- 종업원 스스로가 사적인 문제해결을 감수하지 못하여 EAP에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의뢰하는 경우이다.
2) 2단계 : EAP 실행
① 실제 EAP사무소를 설치하고 문제 종업원과 상담을 하여 문제 규명
사무소의 담당 직원은 공식적/비공식적 치료가 의뢰된 종업원들과 상담과 치료를 병행한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 신한 은행 홈페이지 < http://www.shinhan.com >
• 다인 C&M < http://www.daincnm.co.kr >
• 한국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
• 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 >
• 내일신문 < http://www.naeil.com >
• 한겨레 신문 < http://www.hani.co.kr >
•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 비즈니스 매거진< http://www.businessmagazine.co.kr/ >
•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이진규, 박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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