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마케팅] 도시브랜드, 컨벤션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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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연구목적 및 도시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1. 연구목적
2. 도시브랜드에 관한 이론적 배경

제 2장 해외 도시 브랜드 사례
1. 뉴욕
2. 에딘버그
3. 센다이시
4. 멜번
5. 토론토
6. 싱가포르
7. 홍콩

제 3 장 도시 브랜딩과 컨벤션과의 연관성
홍콩의 컨벤션 산업 현황

제 4 장 서울브랜딩 Hi Seoul Festival
1.Hi Seoul Festial
2. Hi Seoul Festival의 문제점
3. Hi Seoul Festival의 개선 방안

제 5장 컨벤션 브랜드의 구축
1. 브랜드 마케팅과 컨벤션 산업의 상호작용 원리
2. 브랜드 마케팅과 컨벤션 산업
3. 컨벤션 산업의 브랜드_예
4. Convention center 브랜드 이미지 구축
5. 서울이 컨벤션 브랜드를 가지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제1장 연구목적 및 도시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1. 연구목적

사람과 자본의 공간적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외부기업과 자본, 방문객을 유치하려는 도시간의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도시정부는 기업가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으며, 매력적인 공간 조성을 통해 도시의 상품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도시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도시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도 도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 기인한다. 도시와 관련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대부분은 직접 체험하기 전에는 정확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경험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시상품의 품질에 대한 이미지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도시 이미지를 고객에게 강력하고 바람직한 연상으로 각인되게끔 도시를 포장하고 홍보하는 도시 브랜드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특정 도시의 차별적 특성을 믿게 함으로써 도시로서의 방문을 유도하거나 도시상품 구매행동을 유발하는데 크게 작용한다. 즉,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특정 도시상품을 구매하는 판단기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도시마케팅 요소라 할 수 있다.
최근 성공적인 도시브랜드 사례로 꼽히는 홍콩은 요리, 쇼핑, 문화, 관광지, 축제의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한 세계적인 관광지로서 높은 인지도를 지녔으며 동남 아시아의 중심으로 우수한 지리적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다수의 다국적 기업의 아시아 본부를 유치하고 있으며 국제 비즈니스 도시로서의 높은 인지도를 갖추었다. 그리고 이는 컨벤션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국제 전시의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도시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오늘날, 외국의 도시브랜드 성공 사례는 컨벤션 개최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HBC의 홍콩 브랜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에 관한 개념 정리를 비롯하여, 홍콩과 뉴욕의 도시브랜드를 분석하고 이 것이 컨벤션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현재 국내에서 활발히 추진 중인 서울 도시 브랜드인 ‘Hi! Seoul'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컨벤션 브랜딩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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