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스토아와 에피쿠루스의 아파테이아, 아타락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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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플라톤
① 인물설명
② 플라톤의 행복
③ 플라톤의 행복의 5가지 조건
④ 플라톤의 4주덕

2. 아리스토텔레스
① 인물설명
②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3. 스토아학파
① 스토아학파
② 스토아의 아파테이아

4. 에피쿠로스학파
① 에피쿠로스학파
② 에피쿠로스학파의 아타락시아

5. 스토아/ 에피쿠로스학파가 현대에 주는 시사

본문내용
1.플라톤

① 플라톤[Platon, BC 429?~BC 347]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僭主)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준다.

1) 철학적 기초: 소크라테스의 생각을 보다 극단화시킴
첫째, 이데아는 소크라테스의 로고스 개념을 발전시킨 것이다. 이데아는 자연과 인간의 원형으로서 불변적 성격을 지닌다. 현실세계 저편에 존재하며, 현실세계는 이데아의 그림자가 된다(동굴의 우상). 그리고 인간은 이성으로 감정과 사사로운 욕망을 억제하는 것을 통해서 이데아에 다다를 수 있다. 객관적 진리와 인간의 윤리가 통일된 것은 소크라테스의 전통이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정치는 인간을 보다 이데아에 가깝게 접근시키기 위해 조화로운 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피스트의 기술, 수단개념과는 달리 인간의 영혼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 조화와 질서의 상태가 정의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데아에 대한 전체적 인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치는 이데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무오류적인 철인계급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식에 입각한 인간사회를 개조시킬 것 또한 주장했다.
2) 국가관: 부제- 정의에 관하여
첫째, 국가의 목적은 전체적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상봉, [호모 에티쿠스] (한길사,1999)
필립 반 덴 보슈 지음, 김동윤 옮김 [행복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자작나무,1999)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홍석영 옮김 [니코마코스 윤리학](풀빛.2005)
서정욱 지음,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이야기](자음과 모음2005)
이인순(1992) “플라톤의 행복론” 석사 논문, 경상대학교
김선권(200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에 대한 연구” 석사 논문, 전남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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