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조선시대 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도 입 -1-
Ⅱ. 조선 이전의 수학 -2-
1. 삼국 이전 -2-
2. 삼국 시대 -2-
3. 고려 시대 -3-
Ⅲ. 조선시대 수학 -4-
1. 조선시대의 기본 계산 도구 - 산가지 -4-
2. 서구보다 수 세기 빠른 기하학 이론 - 구고현의 정리 -8-
3. 세계 최초의 복식부기 - 사개치부법 -10-
4. 정확한 미지수 찾기 - 방정식 -12-
5. 숫자 속에 숨겨진 우주의 질서 - 마방진 -14-
Ⅳ. 결 론 -16-
<참고문헌> -17-
- 표․그림 목차 -
<표 1> 곱셈․나눗셈에서 각 숫자들의 위치 -6-
<표 2> 사개치부법과 서양 복식부기의 비교 -11-
[그림 1] 산가지 -4-
[그림 2] 산가지의 숫자 표기법 -5-
[그림 3] 산가지를 이용한 덧셈과 뺄셈 -6-
[그림 4] 산가지를 이용한 곱셈 -7-
[그림 5] 산가지를 이용한 나눗셈 -7-
[그림 6] 주비산경에 나타난 구고현의 정리 -8-
[그림 7] 3×3 마방진 -15-
[그림 8] 4×4 마방진 -15-
[그림 9] 9×9 마방진(최석정이 고안한 마방진) -15-
- 본문내용
-
Ⅰ. 도 입
전통적으로 문치주의를 지향했던 우리나라는 수학 분야의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었다. 일부 지배층은 수학을 하나의 정립된 학문이라기보다는 관심 있는 몇몇의 취미생활 정도로밖에 여기지 않았다. 이런 연유로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전근대기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인 발전을 보인 서양과는 달리 한국 수학사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중국 수학의 수동적인 답습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실용적이고 독창적인 건축과 토목 문화는 물론, 각종 역법과 회계법을 상용해 온 한국도 나름대로의 발전상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일각에서는 수학에 탁월한 조예를 보이며 당시 산법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들도 나타났다. 특히 조선시대로 오면서 전문적인 연구서도 편찬되었는데 최석정이 쓴 「구수략」과 홍정하가 쓴 「구일집」이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에게도 계승된 전통으로서의 수학이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단적인 예라 하겠다. 비록 근대 이후, 서양의 정형화된 수학에 흡수되어 그 명맥이 상실되었지만 한국의 수학은 나름대로 체계적이고 독창적인 발전을 보였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차종천, 구장산술 주비산경, 2000. 10, 범양사출판부
- 김용운, 김용국, 중국수학사, 대우학술총서․자연과학 109, 1996. 5, 민음사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1993. 5, 창작과 비평사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1994. 7, 창작과 비평사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3, 2000. 5, 창작과 비평사
- 이규태, 인물 중심으로 본 이야기 수학사,
- 권상수, 한국고유의 송도사개치부법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상학연구(제5집), 1992. 3 이권, 한국전통상학회
- 권형백, 사개치부법 원리의 종합적 해명, 경영연구(제3집),
1992. 8 이권, 한국산업경영학회
- 홍정하(조선숙종), 구일집, 한국과학기술사자료대계 수학편2, 여강출판사
- 안창현,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기하학문양에 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의류학과 1998학년도 후기 석사학위 논문, 1999 논문집 제7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중 하나읽고 중요하다고생각되는부분요약 현대일본을 찾아서 세계의역사 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0K
- 세계의역사1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역사 학습방향및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중 하나읽고 중요하다고생각되는부분요약 김민철 누가민주주의두려워하는가 세계의역사 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00
- 세계의역사1공통) 세계의 역사 본교재 중 학습안내 1장부터 19장까지의 개관 학습목표 요약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방향및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 세계의역사1공통 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살위험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의 초기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동화다시쓰기]백설공주뒷이야기 다시쓰기
- 루드비히 반 베토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