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이상 - 날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간추린 이상 연보
II. 이상의 일대기
제 1기 - 큰아버지의 양자로서 자란 이상
제 2기 - 학창시절
제 3기 첫 작품 발표와 작품활동 시작
제 4기 금홍과의 만남
제 5기 구인회 가입
제 6기 동경행과 죽음
- 본문내용
-
I. 간추린 이상 연보
1910 (출생)
9월23일(음력 8월20일)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서 부 김연창(金演昌)과 모 박세창(朴世昌)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남. 본적은 백부 김연필의 집인 통인동(옛 통동) 154번지. 본명은 김해경(金海卿). 본관은 강릉.
1912 (2세)
젖을 떼고 밥을 먹기 시작하자 친부모의 슬하를 떠나 아들이 없던 백부 김연필(金演弼)의 집으로 들어가 23세까지 성장.
1917 (7세)
4월, 누상동에 있는 신명학교(新明學校) 제1학년에 입학. 이때부터 그림에 재질 보임. 담배 '칼표' 껍질에 그림을 모사(模寫-베낌)하기 시작했음.
1921 (11세)
3월, 신명학교 4년 졸업. 백부의 교육열에 힘입어 그해 4월, '조선불교중앙교무원'에서 경영하는 동광학교(東光學校-중학교 과정)에 입학. 줄곧 우등생 성적을 유지했다 함.
1924 (14세)
동광학교가 보성고보로 병합. 동교 4학년에 편입학. 이 해에 교내 미술전람회에 유화「풍경」입상. 동광학교 시절처럼 우등을 유지하지는 못 함. 이 학교 출신으로는 이헌구, 김기림, 김환태, 이강국 ,임화, 유진산, 김상기 등이 있었으며 미술교사로 고희동이 있었음.
1926 (16세)
3월 5일, 보성고보 17회 5학년 졸업. 그해 4월 동숭동에 있는 경성고등공업학교(京城高等工業學校) 건축과(서울공대의 전신) 1학년에 입학. 건축과 합격자는 12명이었으나 해경(이상)은 유일한 한국인 학생이었고('유상우'라는 한국인 학우가 있었으나 2학년 진급시 낙제함) 줄창 수석을 다투는 우수한 성적을 보임. 해경의 말만 듣고는 한국 사람인지 일본 사람인지 분간하지 못 할 정도로 유창한 일어(日語) 실력이었다 함. 이 때부터 고공(高工)의 미술부에서 마음대로 그림을 습작했음. 건축과에서 주당 4시간씩 미술을 배움. (당시 한국에서 미술을 할 수 있는 곳은 경성고공뿐이었다고 함), 현미빵을 교내에서 팔아 학비를 보탬.
1927 (17세)
- 참고문헌
-
고은, (2003), 이상평전, 우리들의 문학 집행자, 이상의 창백한 생애와 각혈의 문학, 향연
이상진, (2004), 한국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옛오늘
장석주, (2000),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김흠년, <날개>를 중심으로
김승희, 鬼才 "李 箱"이 되고 싶은 인간 김해경의 비극적 一代記
이보영, 거부하는 몸짓으로 ...... 문학 천재 "이 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