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영상 패러디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영상패러디
2. 영상패러디의 장점
3. 영상 패러디의 단점
4. 영상 패러디에 관한 법적 문제점
5. 패러디와 관련된 국내와 판례
6. 패러디의 바람직한 방향
Ⅲ. 맺음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패러디. 지금의 우리 대중문화는 ‘패러디 시대’라 불릴 만큼 영화, 연극, 광고, 출판 등 문화산업 전반에 걸쳐 패러디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발달로 패러디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작 대중이 인식하는 패러디에 대한 개념은 그 수준이 낮은 편입니다. 패러디와 모방이 구분이 안 되고 패러디와 표절이 혼동되며 패러디를 코미디와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패러디에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패러디(parody)는 어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또는 조롱삼아 꾸민 익살 시문을 뜻하며 어떤 인기 작품의 자구를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말합니다. 이것이 요즘에는 영상이나 노래, 정치 분야로 확장하면서 발달하고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패러디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까? 패러디라는 것이 대중들이 알 만한 작품을 가지고 대중의 웃음과 관심을 끌어내기에 거기에 따른 저작권 문제와 명예훼손에 관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분별한 패러디는 올바른 패러디를 나타내지 못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조는 영상패러디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법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고 패러디가 우리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분석하고 부족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패러디와 저작권 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korea
-동아일보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
-서울=뉴시스 ‘김태희․이완․김아중 표절시비 CF'
-미디어포커스(방송일:2004.4.24)
-패러디에 죽고사는 한국 정치 (http://media.daum.net, 김진화 / 검색일: 2004.11.12)
-한나라당 운영 사이트의 '대통령 패러디 사진' 논란
(http://www.ohmynews.com / 검색일: 2004.11. 12)
-김중하,「패러디에 관하여」;『중등국어과 자격연수교재』(부산광역시 교원연구원, 1998)
-박연호,「‘게이트’ 홍수」;『웹진' 인재제일' 1.2월호』 (2002.01.25) ;
http://columnist.org(2002. 12.5.21시), 재인용
-정치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의 한계: 문재완 교수(단국대 법학과)
-정치 패러디와 표현의 자유: 의견표현과 사실적시의 이분법적 접근, 김경호 교수(제주대학교 언론홍보학과)
-패러디와 네티즌의 정치참여: 신상민(하얀쪽배, ‘아마추어패러디작가연대’준비위원장)
-한겨레신문(2004년 10월 15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마케팅]영화마케팅의 새로운 마케팅전략과 나갈방향
  • 마케팅 배급의 문제점 시나리오-연기-마케팅 삼박자 쉬리돌풍, 삼성경제硏서 분석1.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2.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3. 감성 마케팅4. 이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5. 코드 마케팅(Code Marketing)6. 공격적 마케팅7. 벨소리 마케팅8. 향기 마케팅9. 광고 마케팅10. 게임 마케팅(Game Marketing)11. 음악 마케팅 3. 결론< 영화마케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 >

  •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 Ⅱ. 영상매체의 유형과 인지특성Ⅲ. 특수영상효과의 분류와 현황1. 특수효과와 디지털특수영상(CGI) 등장2. 헐리우드영화의 사례3. 한국영화의 특수영상효과Ⅳ. 첨단영상 매체의 미래1. VR(가상현실) 테크놀로지2. 디지털 모션캡쳐의 특수영상3. 홀로그래픽 영화의 등장Ⅴ. 결 론참고문헌 국문초록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 [매스컴과 사회] UCC와 사회의 역학관계
  • 패러디 한 것을 알게 되고 흥미를 느낀 네티즌들은 한번쯤은 카트라이더를 해보게 만든 것이다. 이러한 패러디들이 네티즌에게 인기를 끌면서 게임업계에서는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광고 전략으로 패러디를 사용한 UCC를 시작했다. 최근에는 게임업체에서 직접 UCC처럼 보이는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적극적으로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고 있다. 넥슨 ‘대야 라이더’ http://boom.naver.com/1/200511100958320435. UCC의 문제점 혹은 한계1) 무분

  • 헤이세이 천황과 상징천황제의 문제점
  •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천황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멀어진다고 해서 천황제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 자연스레 해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예전 천황으로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 전쟁 책임, 여성을 포함한 소수자 차별 등 천황제의 근본적인 문제들이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자연스럽게 망각되고 있다는 점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한편 1990년대 이후 우익들은 천황에 대해 조금씩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우익들 사이에서 예전과 같

  • 미디어의 표현의 자유 허용범위와 영향력 -`개그콘서트`의 정치, 사회 풍자
  • 문제점들을 풍자하는 현상은 예전부터 있어왔다. 풍자가 사라진 세상은 죽은 사회라고 봐도 마땅하다. 즉, 사회를 비판하는 능력은 보다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 가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현재 개그콘서트 라는 프로그램이 웃음을 주면서 비판도 하는 풍자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가장 눈길을 끌고 있다.개콘(개그콘서트의 줄임말)의 코너들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냥 웃고 넘어갈 수 있는 단순한 개그도 있는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