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모바일 기기의 통합추세 현황 및 전망, 그에 따른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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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휴대폰, 통화품질을 넘어서 기능통합으로
2. 휴대폰 발전의 경향성

Ⅱ. 현황
1. 기술적 배경
2. 기능의 발전과 분화
3. 휴대폰의 기능성 진화에 따른 문화적 / 라이프 스타일 상의 변화
4. 기술결정론으로 바라본 휴대폰 통합 추세에 관한 고찰

Ⅲ. 전망
1.네트워크의 최신 진화모델
2. 휴대폰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조합
3. 모바일 게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휴대폰, 통화품질을 넘어서 기능통합으로

현재 휴대폰 기능상의 통화품질 체감만족도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현저히 높아져 있는 상황이다. 이 정도 수준에서 1%의 질적 향상이 극히 어려울 수 있다. 금전적으로 혹은 시간적 투자에 비해 눈에 띄는 혁명적인 향상은 지금까지 와는 다르게 어려울 것이다.

통화품질의 질적 향상이 가장 빠르게 이뤄졌던 시기는 PCS초기였다. 이 무렵 PCS의 망설치가 한창 진행 중 이었기 때문에 오늘 안테나 안 뜨던 곳에서 자고나면 안테나 뜨는 일이 비일비재했고, 셀룰러 쪽에서도 PCS의 상대적으로 뛰어난 음질에 대항해 EVRC라는 기술도 도입했었다. 그러면서 통화품질이 최근 몇 년 사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따라서 지금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서 1%의 싸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통화품질이 그 자체로써 경쟁력이 될 수만은 없게 된 것이다. 이제 통화품질을 넘어 이용자의 또 다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휴대폰은 디지털의 포스트 모던적인 통합을 기술하기 시작했다. ‏

이미 디지털기기의 통합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현재진행의 시류이다. 일본의 휴대폰에서 돌아가는 모바일 게임 중에는 ‘드래곤 퀘스트’나 ‘파이널 판타지’, ‘바이오 해저드’ 같은 유명한 타이틀도 있다. 더욱이 일부 게임은 3D로 돌아간다. 최근 ati에서 내 놓은 모바일용 칩셋으로는 ‘둠’이 완벽하게 돌아간다. 이는 가까운 장래에 휴대폰이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리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미 이러한 움직임의 완료형의 진행단계를 보여주고 있는 분야가 MP3 플레이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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