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계분석] 처음처럼 광고가 구매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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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3.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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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문제발생
2.가설설정
3.조사 설계/방법
4.서베이 실시
5.설문지 내용
6.분석/해석
7.결론
본문내용
1. 문제발생

최근 한국의 소주시장은 진로의 '참이슬 Fresh'와 두산의 '처음처럼'이 전쟁과도 같은 경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진로는 2005년에 서울수도권 소주시장 점유율 93%, 전국시장 점유율 55%로 '난공불락'의 성을 지키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 2월 초 출시된 두산주류BG의 '처음처럼'이 강력한 돌풍을 일으키면서 시장지배력이 흔들리는 비상 상황까지 몰리고 있다. 진로의 전국 점유율은 6월 말 50.2%로 떨어져 절대강자 자리가 위협받고 있고, 서울수도권 점유율은 6월 말 83.1%까지 크게 떨어졌다. 반면에, 처음처럼은 처음에 5.2%에서, 11.3%까지 가파른 성장을 보였다.

기존 점유율에서 절대적 우위를 지켜왔던 '참이슬'이 '처음처럼'의 추격에 이처럼 점유율을 빼앗긴 결정적인 이유를 '처음처럼의 광고 효과'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게 되었다.


2. 가설설정
<가설 배경>
1. '처음처럼'이 등장하면서 '참이슬'의 점유율은 하락했으며
처음처럼의 시장점유율은 상승했다.

2. 신제품 런칭 시, 광고는 매우 효과적이다.

3. 경쟁사 '처음처럼'의 광고는 런칭할 때부터 '알칼리 소주'임을 강조하는
USP적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가설 설정>

처음처럼 광고가 처음처럼의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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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구성은 좋으나 밑에 분석자료는 형편없네요.
    그부분까지 잘하셨음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 ks2***
    (2008.05.04 11: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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