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조사]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영화 관객 관람 행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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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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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를 시작하면서

2. 선행 연구 결과들

3. 가설 설정과 프리 테스트

4. 연구 방향과 가치

5. SPSS 통계 자료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6.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를 시작하면서

지난 9월 이준익 감독의 <왕의 남자>가 개봉한지 일 년도 지나지 않아 한국영화의 흥행기록을 봉준호 감독의<괴물>이 다시 썼다. 천만의 영화가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의 증거라고 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크게 성장한 산업의 결과라고는 판단할 수 있다. 지역 곳곳을 공략하고 있는 멀티플렉스와 이를 바탕으로 한 대규모 배급시스템, 그리고 100억 원이 넘는 대자본의 투입 등의 양상은 분명 2000년대의 한국 영화 산업의 단면을 설명해줄 수 있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게다가 얼마 전 한국인의 레저행태에 대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TV시청, 게임, 수다 떨기에 이어 '영화보기'가 주요 여가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10위권 이내의 거의 유일한 문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자료의 또 다른 조사는 주5일제 실시로 가장 많이 하게 될 여가 활동을 집계하였는데 여기에선 '극장에서 영화 감상'이 1위로 꼽히는 등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이 이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가장 손쉬운, 다르게 말하면 가장 대중적인 문화 활동으로 여겨지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증가하는 관객과 더불어 관객들의 욕구도 높아지고 있는데, <괴물>과 같은 대자본의 영화에서부터 소규모의 독립영화까지. 한 주에 한국에서 개봉하는 영화는 적게는 5개에서 많은 때에는 20개에 달하기도 한다. 하루를 영화를 보며 보내기로 한 관객은 필연적으로 선택을 해야 하며 관객이 집에서 극장으로 발을 옮기기까지의 과정에는 매우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의 홍보와 마케팅이 중요해져서 각 영화를 공급(배급과 제작)하는 업체들은 여기에 사활을 건다. 여기에는 유효관객으로의 접근을 위한 다양한 매체들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는 매체로 뛰어오른 것은 바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다. 2000년 한국영화 부흥과 더불어 떠오른 인터넷이 시기적으로 궤를 같이하며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지만 최근에는 네이버를 위시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담론이 형성되고, 인기검색어로 등장하는 것이 영화의 흥행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최근 연구들 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쓰여 왔던 홍보매체들인 영화관련 TV프로그램의 이용, 예고편상영, 일간지, 홍보 전단지 등이 여전히 영화홍보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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