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IP-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IP-TV의 도입배경 p.3

IP-TV의 개념 및 서비스 p.3

IP-TV의 시장현황 및 예측 p. 4~5

IP-TV의 경쟁구도 p. 5~10

IP-TV의 정책 p. 10~11
본문내용
@ IP-TV의 도입배경
* 시장관점
- 초고속 인프라 강국의 유지발전을 위한 응용서비스 발굴 절실
- 국내 통신시장의 성장 정체현상 가속

* 기술관점
- 전송망 및 가입자만의 광대역화 가속 (FTTH도입 등)
- 압축기술 및 멀티캐스팅 기술의 발전

*) 서비스관점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확산 및 보편화
- 방송 및 인터넷(정보)컨텐츠의 융합
- 일체형 서비스의 필요성

* 수용자관점
- 통합적 정보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
- 쌍방향 정보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
- 개인 정보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

@ IP-TV의 개념 및 서비스
* IP-TV란?
IP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환경에서 별도의 영상전용 장비 없이 인터넷을 포함한 기존의 IP기반 네트워크를 활용, 정보서비스, 동영상콘텐츠 및 방송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무선 통신 사업자가 방송영역으로 뛰어든 사업이 DMB 라고 하며, 유선 통신 사업자가 방송영역으로 뛰어든 사업이 IPTV 라고 할 수 있다.

* 기존 방송매체와의 차이점
가. 인터넷 TV와의 차이점
기존의 인터넷 TV가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였다면
IPTV는 TV수신기와 리모콘과 같이 일반인에게 익숙한 기기를 사용하여 이용.
나. 일반 방송( 공중파, 케이블, 위성방송)과의 차이점
가장 큰 차이는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 즉, 기존 방송매체들과는 달리 시청자
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음. 따라서
방송의 주도권이 기존의 방송사업자로부터 시청자로 넘어올 것으로 기대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