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웹2.0의 개념과 적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o INTRO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장. 웹 2.0, 한단계 진보한 웹의 미래
o 컴퓨터가 만든 “이상계”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 한국의 웹, 그리고 ‘서비스 제공자’ - ‘소비자’ 간의 윈윈4
o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o 윈윈의 회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 꼭 알아야 할 웹 2.0의 기술 트렌드6
o Rich 와 Reach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o 오픈 소스(open source)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o 오픈 스탠더드(open standard) . . . . . . . . . . . . . . . . . . . . . . . 7

♦ 블로그, 어설픈 프로의 종말
o 혁명의 상징 - 블로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o 웹 질서의 재구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o 나만의 시스템으로 만든 미디어 . . . . . . . . . . . . . . . . . . . . . . . 9

2장. 웹2.0 - 사회 / 산업적 시각에서의 의미찾기12
o 수익모델이 없던 IT 기업들의 위기 . . . . . . . . . . . . . . . . . . . . . 12
o 키워드 광고의 발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o 구글의 등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o 구글 API - 구글 프로그래밍 . . . . . . . . . . . . . . . . . .. . . . . . . . 13
o 열어놓을 수록 커지는 세계 - 미디어의 배급 주체로서 . . . . . . . . . . . 14
o 소수자들의 대두 - 롱테일 마케팅 . . . . . . . . . . . . . . . . . . . . . . .14
o 웹2.0 사회에서의 새로운 화두 - 어텐션 . . . . . . . . . . . . . . . . . . . 15
o OUTRO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본문내용
o INTRO
Q. 당신의 생활은 얼마나 2.0적인가요?
아래 항목은 웹2.0에 대한 조사를 위해 웹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던 중 접한 자료이다. 웹2.0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잘 정리된 정의를 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으나, 자신의 생활에서 웹2.0적인 요소를 통해 가닥을 잡아가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와 같은 시작을 준비해 보았다.
초보 2.0 생활
●무언가 궁금할 때 친구에게 묻거나 책을 찾는 것보다 지식 검색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느낀다.
●쇼핑에서 사고 싶었던 물건을 집에 와서 가격 비교하고 구매한다.
●신문을 마지막으로 사서 본 것이 언제인지 기억나지 않는다.
●CD를 마지막으로 산 것이 언제인지 기억나지 않는다. 심지어 CD플레이어나 오디오도 없다.

중급 2.0 생활
●지식 검색에서 답을 해 본적이 있다.
●즐겨 찾는 블로그가 있다.
●얼굴을 본 적은 없지만 웹에서 친숙한 누군가가 있다.
●북마크를 웹으로 한다.

고급 2.0 생활
●뉴스 리더로 블로그를 구독한다.
●논객이 된다.
●포드캐스팅(Time Business Podcast , BusinessWeek - Cover Stories)을 듣는다.
●전 세계의 TV를 웹으로 본다.

눈치 빠른 이라면 이미 어느 정도 눈치 챌 수 있을 것이다. 웹2.0은 기술이라기보다는 생활양식이고, 그 생활양식들이 모여서 흐름을 이루어가는 웹 활용 패턴이다. 아래 정의는 YTN뉴스와 상식에서 발췌한 웹2.0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미디어] UCC
  • 웹 2.0 의 디지털 미디어와 디바이스를 통해 자체적인 생산까지 하는 현 시대의 소비자의 모습이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슈머의 출현을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UCC이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란 뜻의 UCC는 캐논 기타 연주로 유명한 임정현 씨의 사례 등을 통해 익히 알려진 개념으로, 오늘날의 소비자인 프로슈머들이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일컫는다.UCC의 개념과 분류UCC 란 무엇인가?UCC라는 용어는 1999년 다음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사

  •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 2.0서비스”, 인프라웨어 컨버전스사업본부,3 고순주박영준, “IPTV 국내외 시장현황”, 4 홍인화이석필, “IPTV 기술동향”, 전자부품연구원 디지털 미디어 연구센터, 5 김유석, “해외IPTV 제공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공정경쟁정책연구실연구원, 6 국회 유승희의원실 정책비서관, “해외 IPTV 서비스 동향” 7 강성철, “IPTV 발전 현황 및 향후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8 고순주 외, “미디어 융합과 IPTV 정책 및 시장 동향”, 전자통신

  • [인터넷 커뮤니티(internet community)] 인터넷 커뮤니티의 정의, 인터넷 커뮤니티 특징, 인터넷 커뮤니티 현황, 인터넷 커뮤니티 사례
  • 박아름, 2009,「상업적 요소의 침투가 인터넷 커뮤니티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 다음 카페의 사례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5. 박용하, 2012-09-07,「인터넷 커뮤니티의 명암 유행의 선도자여론 주도자이지만 자극적 글 재생산 공장 노릇도」, 경향신문6. 박은하, 2012-09-07,「디시, 촛불, 좌좀우꼴정보교류서 이념논쟁의 장으로 분화」, 경향신문7. 방화룡, 2008,「인터넷 커뮤니티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충북대학교

  • [인터넷 커뮤니티] 인터넷 커뮤니티의 정의, 인터넷 커뮤니티 특징, 인터넷 커뮤니티 현황, 인터넷 커뮤니티 사례
  • 박아름, 2009,「상업적 요소의 침투가 인터넷 커뮤니티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 다음 카페의 사례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5. 박용하, 2012-09-07,「인터넷 커뮤니티의 명암 유행의 선도자여론 주도자이지만 자극적 글 재생산 공장 노릇도」, 경향신문6. 박은하, 2012-09-07,「디시, 촛불, 좌좀우꼴정보교류서 이념논쟁의 장으로 분화」, 경향신문7. 방화룡, 2008,「인터넷 커뮤니티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한중 비교연구」, 충북대학교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 중심학습(PBL)이 사회과에서 교과 흥미도와 학업성취도, 협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강인애(1998), 문제중심학습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 논총, 12, 153-179.강인애(2002), 성인학습환경으로서의 PBL의 가능성, 간호학탐구, 11(1), 26-54강인애, 이민수, 김종화, 이인수(199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 사례, 교육공학연구15(1), 301-330김경희(2007), 문제중심학습의 수업단계별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