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청소년빈곤과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 론 1

본 론 2

제1장. 청소년 빈곤의 이론적 접근 2
Ⅰ. 청소년 빈곤의 개념 2
1. 청소년 빈곤의 정의 2
2. 청소년 빈곤의 원인 3
3. 빈곤 청소년의 문제 5
4. 우리나라 교육정책과 문제점 7
Ⅱ. 빈곤 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9

제2장. 빈곤 청소년의 실태 12

제3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제 16
프로그램 1. 16
프로그램 2. 21
프로그램 3. 26


결 론 27

참고자료 29
본문내용
서 론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문제는 자연 치유되거나 사라질 수도 있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시간이 경과되더라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가진 문제는 그들의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그대로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이들의 현재 적응뿐 아니라 미래에 그들이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빈곤을 들 수 있다. 빈곤 가정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경제적 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나 좌절뿐 아니라 가족내의 부정적 사건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고 또한 주요 정신장애로 진단받을 확률이 대조집단에 비해 세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빈곤은 만성적인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고, 아동기 및 청소년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Alvers(2001)는 경제적 빈곤은 신체적 건강, 심리사회적 적응, 청소년의 인지적 기능, 교육 성취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안녕에 위험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청소년 빈곤을 수급권자를 포함한 저소득층 가정과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소년소녀가장 가정 등을 포함한 결손가정의 청소년들의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ㆍ심리적ㆍ사회적 부적응으로 말미암아 청소년의 안녕에 위험이 되는 상태로 정의하고, 빈곤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본 후, 실제적으로 빈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사회사업에서는 빈곤청소년에게 어떻게 개입해야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인회(2003). 가족배경이 청소년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동연구원ㆍ한국노동경제학회.
신명호(2004). 교육과 빈곤의 탈출. 한국도시연구소「도시연구」제9호.
김은이ㆍ오경자(2004). 빈곤 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최윤정ㆍ권현진ㆍ이시연(2004). 빈곤 청소년의 적응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이경림(2005). 빈곤ㆍ결손가정 청소년 복지 현황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삼성재단 http://www.samsungfoundation.org
부스러기 선교회 http://www.busrug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을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을 기술하시오.목차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을 기술하시오.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2.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사업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그 역할을 기술하시오.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청소년들의 조화로운 발달, 지

  • [학교사회사업실천모델] 학교변화모델 - 지역사회학교모델, 코스틴의 모델
  • 사회는 학교의 목적, 규범과 조화되어 있지 않고, 학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학교에 대한 의심이 많다. 호리한(Hourihan)은 지역사회 접근이 모든 학교와 지역사회에 관련되어있다고 주장하고 학교사회사업가들이 전통적 임상 역할을 그만두고 지역사회 접근을 포함한 좀 더 창조적인 방식을 채택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Hourihan, 1965 : 134).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도시 학교와 주로 혜택 받지 못한 집단이 있는 학교로 한정되어 있다.빈곤, 시민권, 다

  •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
  • 사업을 통하여 아동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해 줌은 물론 이들이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10개의 복지단체들이 학생상담, 가정상담, 비행청소년 상담 등을 제공하기도 하였다.간접적이고 단편적으로 행해지던 학생과 아동을 위한 사회사업서비스는 1960년대에 들어, 보다 현대적인 의미의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후반에 캐나다 유니테리언봉사회(USCC)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은 마포 지역의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Ⅸ. 결론Ⅰ. 서론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 학교사회사업이라고 할 수 없다.당시의 외원기관에 근무하던 사회사업가들은 빈곤아동이나 요보호학생의 가정을 방문하여 상담과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였다.예를 들면, 기독교 아동복지재단이나 양친회와 같은 복지기관은 후원금 연결 사업을 통하여 아동의 의, 식, 주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이들이 학교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10개의 복지단체가 학생상담, 가정상담, 비행청소년상담 등을 제공하였다. 이는 1900년대 초기에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