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교육]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배경과 목적 ------------------------ 1
2. 죽음준비교육 필요성과 현황 --------------- 2
1) 죽음준비교육 필요성 ---------------------- 2
2) 죽음준비교육 현황 ------------------------ 3

Ⅱ. 이론적 배경 ------------------------ 7
1. 노년기 발달과제로서의 죽음 --------------- 7
1) 노인의 특성과 발달과제 ---------------- 7
2)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 9
2. 죽음에 대한 이해 ----------------- 11
1) 죽음 정의 ----------------------------- 11
2) 죽음의 과정 ------------------- 14
3) 사별, 비탄, 애도 -------------------- 14
4) 죽음불안 ------------------------------- 15

Ⅲ. 프로그램 개발 ------------------ 16
1. 프로그램의 구성 절차 ------------------- 16
2. 요구도 조사 ------------------------- 16
1) 교육 대상자 요구도 조사 --------------------- 16
2) 전문가 요구도 조사 -------------------- 19
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 21
5. 프로그램 참여 대상 -------------------------- 21
6. 프로그램 대상인원 수 ----------------------- 21
7. 프로그램 실시 기간 --------------------------- 21
8. 프로그램 실시 장소 ----------------------- 21
9. 프로그램 진행 방법 ------------------- 21
4. 프로그램 내용 -------------------------------- 22
10. 프로그램 참가비 ---------------------------------- 23
11. 프로그램 신청 기간 ------------------------------ 23
12. 프로그램 제목 및 홍보 ----------------------- 23

Ⅳ.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 23
1. 프로그램 실행 ---------------------- 23
1) 1회기 ---------------------------------- 24
2) 2회기 -------------------------------- 30
3) 3회기 ------------------------------------ 33
4) 4회기 ------------------------------- 38
5) 5회기 -------------------------------------- 42
2. 프로그램 평가 ---------------------------------- 53
1) 사전-사후 검사지 -------------------------------- 53
2) 프로그램 회기 평가 양식--------------------------- 54
3) 비형식적 평가지 -------------------------------- 55

Ⅴ. 결론 및 제언 -------------------------- 56

- 참 고 문 헌 ------------------------------- 56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배경과 목적

죽음(death)은 시대와 남녀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절실한 과제이다.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생명이 연장되었고 죽음을 경험하는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수명의 연장은 과학의 승리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원의 첨단 의료기계에 둘러싸인 채 인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게 됨으로서 오히려 죽음이 우리의 일상으로부터 멀어진 듯 하기도 하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불만이 차츰 인간다운 죽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죽음준비교육의 필요를 깨닫게 되는 시점까지 발견되었다고 할 수 있다.
죽음이 사람에게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누구나 맞이하는 생애발달의 한 과정으로 볼 때 당연히 죽음에 대비하는 발달과제를 필요로 한다. 가치 있는 죽음체계를 가질 때 죽음과 사별에 대한 두려움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삶의 여러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고 삶의 부정적인 측면을 솔직히 인정할 때 정신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죽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때 두려움이 감소되므로 노년기에 접어드는 사람들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교육이 죽음에 대한 교육이다(Morgan, 2000; 이기숙, 2001).
우리나라는(통계청, 2002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7.9%로 ‘고령화’사회에 진입했으며, 2004년에는 8.7%, 2019년에는 노인 인구 비율이 14.4%에 달해 ‘고령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고령화 사회(노인 인구 비율 7% 이상)에서 고령 사회(노인 인구 비율 14% 이상)로 들어가는 기간도 불과 19년 밖에 되지 않아 프랑스(115년)나 미국(71년), 일본(24년)에 비해 매우 빠른 편이다(국민일보, 2002. 11. 7). 이러한 노령인구의 상대적 증가는 노인집단에 대한 연구와 관심을 증대시키는 주요 배경이다.
노년기는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로서 상승적 발달보다는 주로 쇠퇴적 발달을 이루게 되는데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역할 재조정, 여가 시간의 의미 있는 활동, 인생에 대한 재평가와 죽음에 대한 대비 등은 노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이 된다(Duvall, 1985). 그중에서도 죽음에 대한 태도와 대처방안은 노년기의 삶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죽음이 반드시 노인세대의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자주 죽음을 생각하며 살기 때문에 노인에게 행복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죽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준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죽음을 맞이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노인들은 죽음불안의 어려움에 빠지게 되어 노년기 삶 전체가 불안해지고 불만족스러워질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전영기, 2000) 죽음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효의식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죽음문제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사회적 불경으로 간주되는 영향으로 인하여 죽음에 대한 연구는 물론 노년기 죽음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원은 지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참고문헌

임찬란 신라대학교[200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 노인집단을 중심으로
이이정 연세대학교 대학원[2003], 노인 학습자를 위한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program development of death education for the aged
노원노인종합복지관 등의 복지관에서 실시한 죽음 준비 프로그램 자료
[부록 1] 홍보 포스터 (예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된 자료에요 감사합니다.
  • ekdnsdl4***
    (2013.11.09 21:21: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에 도움이 되었네요
  • kym2***
    (2007.12.13 11:11:0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이요
  • emfmfj***
    (2007.06.14 23:27:4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자료가 상세히 나와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clue1***
    (2007.05.01 21:45:11)
회원 추천자료
  • 구운몽을 읽고 _ 꿈, 비젼, 그리고 신념!
  • 생활을 시작하고 더 나아가 남들보다 하루를 더 빨리 시작해야겠다. 남들과 똑같이 해도 성공하기 쉽지 않은 이 시대에 남들보다 쫌 빨리 일어나 남들이 하지 않는 시간에 나를 위해 투자를 한다면 나는 나의 성공의 문을 가는데 지름길을 찾아 갈 수 있을 것이다. 좀 힘들어도 시작해보려 한다. 나의 신념을 위해서. 팔팔하고 씩씩한 20세(이제 며칠이 있으면 나의 꽃다운 20세도 흘러가지만)를 태워보자. 구운몽의 구원관.김영수,

  •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00
  •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⑧ 젊은 세대의 사고방식이나 국제적인 감각에 접근하려는 의욕과 이에 적응하는 내용이어야 한다.⑨ 노년기를 즐기는 방법을 강구하는 내용이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위 두 가지 원칙 중 김종서(1982)가 분류한 것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우선 개발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을 명칭에 따라 퇴직 준비 교육, 죽음 준비 교육, 생활 교육의 세 영역으로 분류한 뒤 각각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노인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2009년 김할머니의 연명치료 중지이후 그동안 터부시 되어온 죽음이라는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 하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죽음의 준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발생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노인분 들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 삶의 정리로 인한 여생을 알차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기획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영역은 무엇인가?생활교육, 자아개발활동4.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

  • [노인복지론] 노인의 교육
  • 교육의 필요성은 무엇보다도 급변하는 사회에서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노후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돕자는데 목적이 있다. Ⅱ. 본론1. 교육의 기능교육은 노인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는 안전의 욕구와 성장의 욕구가 있는데, 성장의 욕구가 충족되기 위해서는 이 영역과 관련되는 지적인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노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이론적

  • 노인과 정보화 레포트
  • 교육프로그램이 많지만 흥미를 갖고 장기간 반복적으로 교육받는 노인은 그리 많지 않다. 60대 이상 노인들은 컴퓨터를 다루는 데 익숙하지 않아 쉽게 포기하기 때문이다. ●방학기간 청소년 자원봉사 활용도 방법 전문가들은 노인들의 컴퓨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회복지서비스와 컴퓨터 교육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한다. 각 가정마다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1대1 교육을 시행하고 노인들이 관심이 많은 건강, 생활정보를 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