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재산권] 게임물과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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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법
1. 서론
2. 저작자
3. 저작물
4. 저작권
5. 저작권 침해에 대한 권리구제

Ⅲ. 게임물의 저작권
1. 게임의 영상저작물성
2. 창작성의 문제
3. 저작물 관련 문제

Ⅳ. 게임관련 분쟁사례
1. 리니지관련 분쟁
2. 테트리스 분쟁
3. 카트라이더 VS 마리오카트 분쟁
4. 그 외의 분쟁

Ⅵ. 참 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게임은 전자․반도체․컴퓨터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엔터테인먼트와 멀티미디어 산업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과거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치부되었던 게임이 현대에 있어서는 문화관련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신 공간으로 사람들을 옮아가게 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의 높은 수익성과 영향력으로 인해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은 많은 인력과 자금 등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게임 산업이 발전 일로에 있긴 하나, 게임과 관련된 법률과 제도는 게임의 발전 속도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법률과 제도는 기존의 상황만을 토대로 하여 작성되어진 것이 대부분이고, 법의 개정 또한 용이하지 않은 이유로 게임의 발전 속도에 비해 매우 낙후되어 있다. 이로 인해 게임물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에서 적지않게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전시대에 컴퓨터 게임물이 존재하지 않았고, 존재하던 시대에서도 그 이용인구가 많지 않았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 컴퓨터 게임에 관한 관심의 증폭과 이용자수의 증가로 이러한 분쟁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닌 것이 되었고 온라인 게임 강국이 라는 우리나라의 국가이미지도 문제가 되기에 해결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겠다.
이러한 게임물사이의 분쟁은 게임의 특성상 인간의 지적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게임의 여러 구성과 특징상 게임은 지적재산의 특성을 상당히 소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게임물 사이의 분쟁의 해결방안을 지적재산권법 내에서 찾는 것이 효율적인 것이라고 보여진다. 게임과 관련하여 저작권법, 특허법, 상표법, 의장법 등을 검토해 보아야겠지만 그중 가장문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이므 로 현재 가장 이슈화된 넥슨사의 카트라이더와 닌텐도사의 마리오카트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화해보고 그 외의 사례들과 함께 저작권법과 관련되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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