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독일의 발도르프학교와 우리교육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발도르프 학교 창립에 관하여
II. 슈타이너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
Ⅲ.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IV. 우리 학교교육과의 차이점
V. 맺음말
본문내용
I. 발도르프 학교 창립에 관하여
슈타이너 학교가 창립된 것은 1919년 독일 1차 세계대전에 패한 직후이다. 그 무렵 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가 자신이 창설한 인지학이라는 인간관을 기초로 새로운 교육론을 전개했다. 이에 공감한 에밀 모르트라는 담배공장경영자가 슈타이너에게 그 교육론을 실천할 학교를 세울 것을 제안했다. 모르트는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자기회사 토지를 제공해 그곳에서 최초의 슈타이너 학교인 발도르프 학교가 탄생했다. 처음에는 모르트의 공장 노동자들이 자기 아이들을 이 슈타이너 학교에 보냈다. 그후 일반인들에게 개방되고, 다른 도시에도 슈타이너 학교가 많이 세워졌다. 히틀러가 정권을 잡고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어쩔 수 없이 이 학교들은 하나둘씩 폐쇄되었다. 슈타이너 교육관의 밑바탕에 교육은 국가의 간섭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자유사상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1945년 이후 슈타이너의 모든 학교가 다시 문을 열었고, 각지에서 학교신설의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어 이제 전세계 30여 개 국가에 600개가 넘는 학교로 확산되고 있다. 독일에는 오늘날 약 150개 발도르프 학교가 있다.

우리나라도 속초 교동초등학교, 춘천 근화초등학교,속초 청대초등학교, 양양초등학교에서 몇가지를 실천하고 있다.
속초 교동 초등학교의 경우 아침마다 모든 학생들과 악수를 하며 인사를 하는것과 '형태(Form-선그리기)수업'인데, '크레용을 이용한 선그리기'는 단순한 형태에서 점차 더 복잡한 형태의 도형으로 모양이 변하면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Video -자유 독일 발도르프 학교-제1편 교과서 없는 수업시간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교육- 고야스 미치코 밝은 누리
발도로프 교육 이야기 -김용근/강원 속초 교동초등학교 우리교육 1997년 1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교육적의미를 살펴보자.(1) 오늘의 우리교육에서의 목표부재 또는 혼동을 치유할수 있는 대안이다. 여기서 슈타이너는 기초가 되는 덕목으로 헌신과 겸손을 들었다.(2) 뚜렷한 세계상과 인간관에 근거한 슈타이너의 교육사상은 그 뚜렷한 목표의식으로 인해 거기에 합당한 세밀하고 명확한 교육과정과 교육박법론을 제시한다.슈타이너 학교의 발도로프학교에서의 학년 구분, 시간표 배치, 예술활동등을 포함한 독창적인 교과목들과 그것의 수업방식

  • [교육철학] 생태주의 교육에 대하여 논하세요
  • 교육 연구 필요성생태주의 교육 연구의 필요성은 교육철학적 맥락에서 제기된다. 그러나 대안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는 근대교육의 기본 이념에 관한 검토는 물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세기적 전환과 관련된 다양한 경향들인 정보화, 포스트모더니즘, 생태주의 등에 관한 매우 광범위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이 연구는 그러한 논의의 첫 단계로서 최근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핵심적인 이념의 하나로 채택하고 있는 생태주의를 분석

  • [대안교육]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조사
  • 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변화는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작업을 통해서 생겨나며 그 작업을 통해서 한 문화전체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처음으로 발도르프학교를 세운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

  •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
  • 교육사회대안학교에 대한 고찰목차1. 서론2. 대안학교의 개념3. 대안학교의 필요성4. 선행연구소개5. 대안학교의 현황(1)대안학교의 유형(2)대안학교의 수업형태6. 대안학교의 문제점7. 결론1.서론대안교육이라고 했을 때 보통은 이것이 주류에 끼지 못한 낙오된 학생들이 받는 교육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왜냐하면 대안교육이 우리나라 공교육의 반작용으로 나오게 된 교육이기 때문이다. 즉, 대안교육은 우리교육의 독특한 현실에 기인하여 생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관한 의견Ⅱ.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Ⅰ.연구의 필요성대안교육은 말 그대로 대안하는 교육을 말한다. 공교육이 가진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교육이 바로 대안교육이다. 서양에서는 19~20세기에 근대적 학교가 가진 문제점을 간파하고, 세상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인간을 기르기 위한 저항 혹은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1921년에 세워진 영국의 서머힐과 1919년에 세우진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우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